야곰의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 01
      스위프트 시작하기
    • 시작 전 필독사항
      이름짓기, 콘솔로그, 문자열 보간법
    • 02
      문법
    • 상수와 변수
      기본 데이터 타입
      Any, AnyObject, nil
      컬렉션 타입
      함수 기본
      함수 고급
      조건문
      반복문
      옵셔널
      옵셔널 값 추출
      구조체
      클래스
      열거형
      값 타입과 참조 타입
      클로저
      다양한 클로저표현
      프로퍼티
      프로퍼티 감시자
      상속
      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
      옵셔널 체이닝과 nil 병합 연산자
      타입캐스팅
      assert와 guard
      프로토콜
      익스텐션
      오류처리
    • 03
      고차함수 활용
    • 고차함수
    • 04
      마무리
    • 더 알아보기
    열거형
    배우기
    02 문법
    열거형

    정의 문법

    스위프트의 열거형은 다른 언어의 열거형과는 많이 다릅니다. 잘 살펴보아야 할 스위프트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 enum은 타입이므로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이름을 정의합니다
    • 각 case는 소문자 카멜케이스로 정의합니다
    • 각 case는 그 자체가 고유의 값입니다
    • 각 케이스는 한 줄에 개별로도, 한 줄에 여러개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enum 이름 {
        case 이름1
        case 이름2
        case 이름3, 이름4, 이름5
        // ...
    }
    

    원시값

    C 언어의 enum처럼 정수값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rawValue를 사용하면 됩니다.
    case별로 각각 다른 값을 가져야합니다

    정수 타입 뿐만 아니라 Hashable 프로토콜을 따르는 모든 타입이 원시값의 타입으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원시값을 통한 초기화

    rawValue를 통해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rawValue가 case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rawValue를 통해 초기화 한 인스턴스는 옵셔널 타입입니다.

    메서드

    스위프트의 열거형에는 메서드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관련문서

    실습 내용

    태양계 행성을 SolarSystemPlanet 이라는 이름의 열거형으로 표현해 봅시다.

    SolarSystemPlanet 열거형의 각 케이스에 원시값을 할당해 봅시다.

    원시값을 통해 SolarSystemPlanet 인스턴스를 생성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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