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자바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의 방향
      프로그래밍이란?
      자바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자바 맛보기 - 반복문
      자바 맛보기 - 조건문
    • 02
      자바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 학습 목표
      JVM과 SDT
      Garbage Collector
      POP/OOP
      콘솔 출력
      구름IDE로 복습하기
      정리
    • 03
      메모리와 자료형
    • 학습 목표
      메모리란?
      변수? 상수?
      자료형 - 숫자 기본형
      자료형 - 그 외 기본형
      자료형 - 참조형
      형변환
      정리
    • 04
      연산자
    • 학습 목표
      연산자(Operator)
      대입연산자(=)
      산술연산자
      복합대입연산자
      비교연산자
      전위/후위 연산자
      논리연산자
      비트/시프트 연산자
      연산자 우선순위
      심화: 오버플로와 언더플로
      정리
    • 05
      조건문/선택문
    • 학습 목표
      if 문
      else 문
      else if 문
      switch 문
      정리
    • 06
      반복문
    • 학습 목표
      for 문
      이중 for 문
      while 문
      do while 문
      break / continue 문
      정리
    • 07
      메소드
    • 학습 목표
      메소드의 기본
      main 메소드
      메소드 사용하기
      오버로딩
      심화: Call by Value
      정리
    • 08
      배열 기초
    • 학습 목표
      배열의 선언
      배열 사용하기
      배열과 반복문
      정리
    • 09
      String
    • 학습 목표
      배열과 String
      Char 심화 이론: ASCII 코드
      String 심화 이론
      클래스와 String
      정리
    • 10
      클래스와 객체
    • 학습 목표
      클래스와 객체
      멤버(Member)
      생성자(Constructor)
      접근제한자
      static에 대하여
      정리
    • 11
      데이터 입출력
    • 학습 목표
      키보드 데이터 입력받기1
      키보드 데이터 입력받기2
      데이터를 파일로 출력하기
      데이터를 파일에서 입력받기
      String 활용하기
      정리
    • 12
      배열 심화
    • 학습 목표
      2차원 배열
      클래스 배열
      정리
    • 13
      상속
    • 학습 목표
      상속, 부모클래스와 자식클래스
      오버라이딩
      추상화 & 추상클래스
      interface
      정리
    • 14
      다형성
    • 학습 목표
      다형성이란?
      상속과 다형성
      정리
    • 15
      Exception
    • 학습 목표
      try-catch문
      Exception
      정리
    • 16
      테스트 프로젝트
    • 시작하기 전에
      책 관리 프로그램1
      책 관리 프로그램2
      책 관리 프로그램3
      해설 - NewBook
      해설 - PrintBook / SearchBook
      해설 - DeleteBook
      맺는 말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01 시작하기에 앞서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본격적으로 자바를 실습하기에 앞서 코드를 작성하고 쉽게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는 실습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상당히 많고 복잡한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기능들은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합니다. 예전에는 기능별로 각각 다른 도구를 사용했지만, 오늘날 통합개발환경인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가 등장하면서 모든 기능을 한 프로그램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DE에서는 코드 작성 및 편집, 디버깅(논리적 오류인 버그를 검출 및 제거하는 과정)컴파일(작성한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작업)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C++은 Visual Studio, 자바는 Eclipse 등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사용되는 IDE 및 설치과정이 제각각 다르며, 언어를 하나만 다룰지라도 여러 가지 이유로 IDE를 여러 번 설치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클라우드 IDE입니다.

    default

    클라우드 IDE는 프로그램 설치 과정 없이 컨테이너를 생성하는 것만으로 개발환경이 자동 구축되며, 집에서 작성하던 코드를 학교에서 이어 작성하는 등 어디서나 같은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름IDE(https://ide.goorm.io/)는 협업을 위해 여러 사용자가 동시 접근할 수 있는 컨테이너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IDE입니다.

    java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한 눈에 끝내는 자바'에서는 제목에 걸맞게 하나의 웹 페이지에서

    1. 작성된 코드를 바로 실행해서 결과를 볼 수 있는 창
    2. 각 챕터의 실습 문제를 바로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 

    와 함께 강좌를 진행하여 한 페이지에서 개념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름IDE에 비해 좀 더 간소화된 실습환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단 코드를 실행하여 어떤 방식인지 확인해 보세요.


    구름IDE로 실습하기


    강좌를 통한 실습도 좋지만 실전 대비 연습도 중요합니다. 구름IDE에서 학습 내용을 복습해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구름IDE 사용법을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default

    먼저 구름IDE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뒤 상단에서 '대시보드'를 클릭합니다.

    default

    대시보드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새 컨테이너 생성'을 클릭합니다.

    default

    컨테이너 정보를 작성한 뒤 소프트웨어 스택을 JAVA로 선택합니다. 필요한 옵션이 있다면 마저 설정한 뒤 오른쪽 상단의 컨테이너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default

    컨테이너 구성이 완료되어 실행을 묻는 알림창이 뜨면 '컨테이너 실행'을 클릭해 컨테이너로 이동합니다.

    default

    프로젝트를 로딩하면 위와 같은 IDE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default

    src 카테고리, project 카테고리를 순서대로 들어가면 'Main.java'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Main.java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Hello, goorm!"을 출력하는 코드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IDE 오른쪽 상단에서 실행 버튼(원 안에 ▶ 모양이 배치된 버튼)을 클릭해봅시다.

    default

    'Main.java'에 작성되어 있는 코드가 실행되며 'Hello goorm!'이 출력됩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