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3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게임 만들기
    10 게임 소개
    게임 만들기

    여기까지 오셨다면 여러분은 어느 정도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지셨을 것 입니다. 이번 단원부터 여러분은 이 과목의 궁극적인 결과물인 '구름 마리오'를 완성하기 위한 강의를 실습 위주로 진행하게 될 것 입니다.

    최소한 한번쯤은 '슈퍼 마리오' 게임에 대해 들어보셨거나 게임을 플레이한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비디오 게임의 역사에서 최고의 게임인 슈퍼 마리오 시리즈는 여러분이 알고있는 것과 같이 마리오 캐릭터를 조종하여 높은 점수을 목표로 장애물을 피해 지형지물을 통과하거나 적과 싸우며 게임을 진행하는 고전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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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이 만들게 될 게임은 '슈퍼 마리오' 보다 훨씬 단순한 게임이지만 지금까지 다룬 내용과 앞으로 학습할 내용을 바탕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수준의 게임이며 무엇보다도 스크래치의 기능과 활용의 핵심을 담고 있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을 통해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들면서 게임이 어떻게 개발되는지, 그것을 만드는 데에는 어떤 원리가 들어있는지를 익힐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스크래치 학습과 함께 좋은 경험이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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