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양 다루기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작업 영역에서는 '스크립트', '모양', '소리' 탭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모양 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양 탭은 그림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양을 추가하고 우측에 배치된 도구들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거나 색상 변경 등의 작업을 하게 됩니다. 좌측에서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고, 하단에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된 모양 탭 인터페이스 우측 상단에 다수의 버튼이 위치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들은 모양 탭 편집에 사용 가능한 버튼들입니다. 아래에서 각 버튼의 기능을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선택한 이미지를 좌우 반전 시키는 버튼입니다.
    •  : 선택한 이미지를 상하 반전 시키는 버튼입니다.
    •  : 이미지의 중심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된 중심의 (x,y) 좌표가 해당 스프라이트 위치 계산에 반영될 것입니다.
    •  : 이 버튼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 선의 도형 모양을 바꾼다거나 굴곡을 주어 형태를 변경할 때 사용되는 형태 고치기' 버튼입니다.
    •  : 그림판의 펜과 같은 역할을 하는 '' 버튼입니다. 펜을 선택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그릴 수 있습니다. 
    •  : 곧은 선을 그리는데 사용되는 '' 버튼입니다.
    •  : 사각형을 그리는데 사용되는 '사각형' 버튼입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정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  : 원 또는 타원을 그리는데 사용되는 '타원' 버튼입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  : 이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 입력 상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 선택한 색상으로 선택 영역의 색상을 바꿀 수 있는 '채우기' 버튼입니다.
    •  : 도장 모양 버튼은 '복사' 버튼입니다. 특정 요소를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 드래그가 끝나는 위치에 해당 요소의 복사본이 생성됩니다.
    •  : 화면 상에서 확인할 수 없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은 선택된 요소를 작업 중인 레이어 상에서 한칸 앞으로 빼는 기능을 합니다.  
    •  : 화면 상에서 확인할 수 없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은 선택된 요소를 작업 중인 레이어 상에서 한칸 뒤로 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  : 화면 상에서 확인할 수 없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은 '그룹화 적용' 버튼입니다. 요소들을 묶어서 선택하고 이 버튼을 클릭하면 하나의 그룹이되어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  : 화면 상에서 확인할 수 없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은 '그룹화 해제' 버튼입니다. 스크래치 대표 캐릭터인 고양이를 예로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고양이는 머리, 눈, 코, 입, 왼팔, 오른팔, 몸통, 다리가 결합된 스프라이트입니다. 그룹화 해제를 활성화하면 결합된 부분들을 각각 때어낼 수 있습니다. 그룹화 관련 기능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위해 아래 그룹화 해체 후 분리되는 고양이 캐릭터 편집 화면 첨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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