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이번 강의에서 배울 스크립트 블록은 대부분의 스프라이트나 배경에서 사용되는 블록들입니다. 

    로 분류된 블록이 블록 조합 중 가장 위에 위치하는 이벤트 핸들러 블록이라는 것을 스크립트 작성 강의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벤트 핸들러(=이벤트 리스너)란 특정 이벤트의 처리를 담당하는 스크립트의 시작 신호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이번 단원의 주제인 배경 애니메이션화를 마무리 하면서  분류에 속한 블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시작 버튼을 클릭을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특정 키보드 입력을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이 블록이 사용된 스프라이트를 클릭을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특정 배경으로 변경을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의 정도를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방송하기 블록은 다른 스프라이트(들)에 메세지를 방송합니다.
    •  : 다른 스프라이트에 메시지를 방송하고 다른 스프라이트(들)의 모든 메세지를 받는 방송 블록 조합이 끝난 후 다음 스크립트를 실행하게 됩니다.
    •  : 다른 스프라이트에서 발생시킨 방송(이벤트)을 받았을 때 처리할 스크립트가 이 블록에 연결됩니다. 


    배경에 이벤트 핸들러 블록 추가하기

    배경 애니메이션화 하기에서 생성한 배경에 이벤트 핸들러 블록을 추가할 시간입니다. 

    무대의 움직임은 작성한 스크립트를 작동(시작)했을 때 발생해야 하므로 ''를 지금까지 작성한 스크립트 가장 위에 위치시킵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블록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배치되어 있을 것 입니다.

    Q & A
    Ask questions or difficult parts of the lesson.
    Registered Questions(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