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제어 블록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조건 제어 블록
    05 스크래치 기본
    조건 제어 블록

    이번 강의에서는 조건문의 개념과 스크래치에서 제공하는 조건 제어 블록에 대해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조건문은 Boolean(불린)이라고 불리는 참 또는 거짓 값을 가질 수 있는 형태의 자료가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다르게 연산을 처리할 수 있게 하는 문법입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if와 else로 사용되는 조건문은 프로그래밍을 함에 있어서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문법입니다.

    스크래치에서는  블록과   블록이 조건문 기능을 하는데요. 두 블록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만약 OOO 라면(if)'의 공란에 들어가는 조건에 따라 실행되는 스크립트가 달라지게 됩니다.

    위의 두 블록을 언급한 내용을 보강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블록은 공란에 들어가는 조건이 참일 경우 내부의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실행되고, 거짓일 경우 다음 스크립트로 넘어갑니다.
    •  블록은 공란에 들어가는 조건이 참일 경우 '만약 OOO 라면(if)' 아래의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실행되고, 거짓일 경우 '아니면(else)' 아래의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실행됩니다. 이 블록을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한다면 '만약 OOO 라면(if)' 또는 '아니면(else)'의 조건 중 하나는 반드시 충족하므로 조건에 부합하는 영역의 스크립트가 실행된 후 해당 조건 제어 블록 다음 스크립트로 넘어갑니다.

    스크래치에서 제공하는 조건 제어 블록에 대해 알아보셨습니다. 조건 제어 블록에는 반드시 조건 블록이 들어가야 합니다. 

    다음 강의에서 조건 제어 블록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조건 블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 A
    Q&A forum that anyone can ask and answer.
    Share your questions and answers with other students and grow together!
    Registered Questions(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