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배우기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이번 강의에서는 스프라이트를 조종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대 위의 고양이가 왼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왼쪽 방향으로 이동하고,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오른쪽으로 이동하도록 제어하려면 '' 블록을 이용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좌, 우 화살표를 눌렀을 때 방향에 맞게 움직이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캐릭터가 키보드 입력에 반응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efault

    방향키 입력에 따라 스프라이트가 움직이도록 하는 것까지는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끊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분류 블록으로는 연속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향을 바꾸어  블록(루프)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한 반복(루프) 블록 안에 화살표 키를 누르는 조건(조건문)을 넣어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일 것 입니다. 이와 같이  블럭을 이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끊김없이 움직이는 고양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default
    실습 내용

    키보드 왼쪽, 오른쪽 키를 눌렀을 때 고양이가 움직이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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