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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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래치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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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름EDU 스크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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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스프라이트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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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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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립트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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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리 다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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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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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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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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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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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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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좌표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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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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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아이템 획득하기
    배우기
    13 아이템
    아이템 획득하기

    이번 강의에서는 게임 캐릭터(스프라이트)가 아이템을 획득하고, 아이템 획득 시 점수가 올라가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실습을 진행하겠습니다. 

    아이템 획득하기의 원리는 캐릭터가 아이템에 닿으면 아이템을 사라지도록 하고, 점수를 올려주는  것입니다. 이 원리를 기억하고 아이템 획득하기 스트립트를 작성해봅시다.


    아이템 획득하기

    스프라이트 썸네일에서 아이템을 클릭하고, 캐릭터와 닿을 경우 사라지도록 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작성된 스크립트는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될 것 입니다. 스크립트의 동작은 게임이 실행되는 동안 캐릭터에 닿았는지 지속적으로 검사해주는 것 입니다. 이렇게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플레이 상황에서 캐릭터에 아이템이 닿을 경우 사라져서 마치 캐릭터가 아이템을 흡수하는 느낌을 줍니다.

    default

    아이템 획득 시 점수 올리기

    현재 캐릭터가 아이템을 획득하긴 하는데 아이템 획득에 대한 보상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플레이어의 점수를 올려주는 방법으로 플레이어에게 보상하는 기능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강의에서 점수라는 변수를 추가한 기억이 있으실 것 입니다. '' 분류에 라는 블록이 있습니다. 이 블록을   블록 안에 넣어줍니다. 다음으로 해당 아이템 획득 시 획득되는 점수를 빈칸에 적어줍니다.

    위의 과정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스크립트가 작성될 것입니다.

    default
    실습 내용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고양이가 아이템과 점수를 획득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해보세요.

    모범 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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