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스크립트 작성
    03 작업 영역
    스크립트 작성
    작업 영역에서는 '스크립트', '모양', '소리' 탭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스크립트 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스프라이트 별로 작성된 스크립트(블록 조합)가 게임 또는 애니메이션 등의 결과물로 재생됩니다. 그러므로 스크래치 프로젝트는 스크립트로 시작해서 스크립트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스크립트 작성이 스크래치 프로젝트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efault

    스크립트 탭에는 스크립트 작성에 사용하실 수 있는 블록이 10가지 형태 구분되어 나뉘어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작성을 위해 여러분이 사용할 블록을 드래그하여 오른쪽에 위치한 스크립트 작성 영역에 올려놓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블록들이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스프라이트를 움직이거나 각도를 바꾸는 블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 말풍선 넣기, 크기 변경하기와 같이 스프라이트의 비주얼적인 요소를 수정할 수 있는 블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 강의 내용 후반부에서 다룰 '소리' 탭에서 삽입한 오디오의 배치와 박자, 음량 조정과 관련된 블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 스프라이트가 움직일 때 동선을 따라 선이 생성되도록 하는 것과 관련된 블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 변수의 할당과 사용에 관련된 블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 블록 조합 중 가장 위에 위치하게 될 이벤트 핸들러 블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 조건문, 반복문을 사용 가능하게 하는 블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 스프라이트들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블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 수학 연산, 난수 생성,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 등 말 그대로 연산과 관련된 블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 이 분류에는 기본적으로 블록이 배치되어 있지 않지만, '블록 만들기'를 통해 블록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고,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통해 외부 디바이스와 연결하는 것과 같은 작업이 가능합니다.

    스크립트 탭에서는 위와 같이 분류된 블록들을 활용하여 각 스프라이트 별 스크립트를 작성한다는 것을 확인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측하단에 줌 기능 버튼 모음()이 위치하는 것을 확인하고 스크립트 작성 강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