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좌표의 개념
    08 좌표와 위치
    좌표의 개념
    구름EDU 스크래치 실습 인터페이스 소개에서 무대 우측 하단에 좌표가 표시되어 있다는 것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무대는 좌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efault

    좌표는 수평 위치와 수직 위치를 (x, y) 형태로 나타내는데 정중앙에 위치한 점의 좌표가 (0,0)입니다. 중앙 점을 기준으로 좌, 우 방향이 각각 x축의 -와 +방향이고, 상, 하 방향이 각각 y축의 +와 - 방향입니다. 

    좌표의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x값 : -240 ~ 240
    • y값 : -180 ~ 180

    여러분이 작성하게 될 결과물(게임, 애니메이션, 스토리)의 세밀함을 위해 무대의 좌표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앞으로 강의를 진행함에 있어 무대를 구성하는 각 스프라이트의 무대 상의 위치를 직접 지정하게 될 것 입니다. 이번 단원 학습을 통해 좌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위치, 여러분이 원하는 위치에 스프라이트를 배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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