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05 스크래치 기본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제어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제어문은 특정 대상을 제어하기 위해 존재하는 문법인데요. 통상적으로는 조건문과 반복문이 제어문을 구성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단원에서 여러분은 조건문과 반목문 역할을 할 수 있는 블록들에 대해 배우고 실습해 볼 예정입니다.

    스크래치도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제어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이 기능은 거의 모든 스크립트에 사용됩니다. 10개의 분류 중 로 분류된 블록들이 제어문의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  분류 블록 목록과 블록 별 간단한 설명이 주어져 있습니다.

    •  : 작성한 스크립트 실행 중간에 대기 시간을 둘 수 있습니다. 입력한 시간(초) 만큼 대기 후 다음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  : 해당 블록 안에 있는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입력한 횟수(번) 만큼 반복 실행됩니다.
    •  : 해당 블록 안에 있는 블록 또는블록 조합이 무한 반복 실행됩니다.
    •  : 입력되는 조건에 부합하면 해당 블록 안에 있는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실행됩니다.
    •  : 입력되는 조건에 부합하면  바로 아래의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실행되고,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아래의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실행됩니다.
    •  : 특정 조건이 입력될 때까지 대기합니다. 해당 블럭에서 실행이 멈추어 있다가 특정 조건이 입력되면 다음 블럭으로 넘어갑니다.   
    •  : 특정 조건이 입력될 때까지 해당 블록 안에 있는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을 반복 실행합니다.
    •  : 실행 중인 스크립트 또는 프로젝트 전체를 멈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오버 상황에서 로 게임 실행을 정지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  : 특정 스프라이트를 복제합니다.
    •  : 스프라이트 복제의 이벤트 핸들러입니다. 복제 후의 동작 스크립트가 이 블록에 연결되어 작성됩니다. 
    •  : 해당하는 복제본을 삭제합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