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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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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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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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배우기
    12 장애물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이번에는 장애물이 3초마다 생성되어 임의의 위치에 배치되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모델링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록으로 아이템을 복제한다.
    2.  블록 공란에 를 넣어 복제된 아이템을 위치시킵니다.

    1번에 해당하는 아이템 복제하기는  분류 블록만으로 구현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블록 조합으로 3초마다 아이템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default

    다음으로 2번에 해당하는 임의의 위치에 복제된 아이템을 위치시키는 스크립트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임의의 위치를 지정하려면 난수 생성 블록을 이용해야 합니다.  블록을  블록의 공란에 배치합니다. 그런 다음 생성될 난수 값의 범위를 x에 맞게 적절하게 정해주시면 됩니다(장애물의 높이는 정해져 있으므로 y 값은 고정될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으로 복제된 장애물을 보이게 설정하면 임의의 위치에 장애물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스크립트가 완성됩니다. 해당 내용을 스크립트화 하면 아래와 같은 블록 조합이 탄생할 것 입니다.

    default
    실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습 내용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장애물이 특정 위치에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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