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조건 블록
    배우기
    05 스크래치 기본
    조건 블록

    이번에는 지난번에 배운 조건 제어 블록에 반드시 포함되어야만 하는 조건 블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건 블록은  분류에 속한 블록과  분류에 속한 블록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조건 블록에 해당하는 블록 목록과 블록 별 설명이 주어져 있습니다.

    •  :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부등호가 알맞게 위치할 경우에 참 값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거짓 값이 됩니다.
    •  :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등호가 알맞게 배치된 경우 참 값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 거짓 값이 됩니다.
    •  : 두 조건 블록이 입력되는데 두 조건이 모두 참일 경우 참 값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 거짓 값이 됩니다.
    •  : 두 조건 블록이 입력되는데 두 조건 중 하나라도 참일 경우 참 값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 거짓 값이 됩니다.
    •  : 조건 블럭이 하나 입력되는데 입력된 조건이 거짓이면 참 값이 되고, 조건이 참이면 거짓 값이 됩니다.
    •  : 설정한 스프라이트끼리 닿은 경우 참, 닿지 않은 경우 거짓 값이 됩니다.
    •  : 스프라이트가 특정 색상에 닿은 경우 참, 닿지 않은 경우 거짓 값이 됩니다.
    •  : 특정 색상끼리 닿은 경우 참, 닿지 않은 경우 거짓 값이 됩니다.
    •  : 특정 키보드 입력이 들어올 경우 참, 그렇지 않은 경우 거짓 값이 됩니다.
    •  : 마우스 클릭 입력이 들어올 경우 참, 그렇지 않은 경우 거짓 값이 됩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조건 제어 블록과 이번 시간에 배운 조건 블록을 활용하는 실습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블록을 사용하여 (1) + (1) = (1) - (-1)을 비교하고 조건이 참이면 마리오BGM이 재생되도록하고 그렇지 않으면 meow가 재생되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하세요. 

    조건을 만족하는 스크립트는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될 것 입니다.  

    default
    실습 내용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습을 진행하세요.

    조건을 바꾸어 보거나  블록의 순서를 바꾸어 보세요.

    마리오BGM 다운로드 (마리오bgm.m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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