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고랭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대상
      Go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Hello goorm! 출력해보기
    • 02
      변수와 상수
    •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상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잘못된 신상정보
    • 03
      연산자
    • 연산자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콘솔 입력 함수의 기본
      간단한 덧셈과 곱셈
      몫과 나머지
    • 04
      자료형
    • 자료형의 종류와 특징
      문자열의 표현
      자료형의 변환
      강제 형 변환
    • 05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 콘솔 출력 함수(Print)
      콘솔 입력 함수(Scan)
      정돈된 표
      신상정보 입력과 출력
    • 06
      반복문 - for
    • 오로지 for
      구구단
      빛나는 이등변삼각형
    • 07
      조건문 - if/else
    •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7과 9의 배수
      두 수의 차
    • 08
      분기문 - switch
    • swich문에 의한 선택적 실행
      안좋은 계산기
    • 09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문
      구구단2
      두 수를 더하면 99
    • 10
      컬렉션
    • 배열(Array)
      슬라이스(Slice)
      맵(Map)
      역행렬
      가장 긴 이름
      중간고사 평균 점수
    • 11
      함수
    • Go언어에서의 함수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매개변수
      반환값(리턴값)
      익명 함수
      오름차순 정렬
      아이패드를 사주는 조건
      역학적 에너지
    • 12
      클로저
    • 외부 변수 접근 : 클로저
      동전 정리
    • 13
      구조체와 메소드
    • 구조체
      메소드
      성적 저장 프로그램
      역학적 에너지2
    • 14
      인터페이스(interface)
    • 메소드의 집합 인터페이스
      직육면체와 원기둥
    • 15
      defer와 panic()
    • 지연 처리 defer
      종료하는 panic(), 복구하는 recover()
      엘리베이터
      중간고사 평균 점수2
    • 16
      에러 처리
    • 에러 처리의 기본
      에러 출력 및 처리
      중간고사 평균 점수3
    • 17
      고루틴(Goroutine)
    • 비동기 프로세스의 기본
      고루틴의 활용
      고루틴 실습
    • 18
      채널(Channel)
    • 고루틴의 데이터 통로 : 채널
      비동기 채널과 버퍼
      동기 채널
      채널 닫기
      송신 전용, 수신 전용 채널
      채널 select문
      고루틴 실습2
      메시지 전송
      동기 채널 실습
      비동기 채널 실습
    • 19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개념
    • 20
      실전 프로젝트 - 마일리지 상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습모드에서 실습
      마일리지 상점의 주요 기능
      필수 구조체와 매인 메뉴
      잔여 수량, 잔여 포인트 구현
    • 21
      실전 프로젝트 - 주문하기, 장바구니 담기
    • 구매 구현(1)
      구매 구현(2)
      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확인(1)
      장바구니 확인(2)
    • 22
      실전 프로젝트 - 고루틴으로 배송하기
    • 배송 상태 확인(1)
      배송 상태 확인(2)
      배송 상태 확인(3)
      최종 코드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02 변수와 상수
    콘솔 출력 함수의 기본

    변수와 상수에 관한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쓰이는 함수 중에 하나인 '콘솔 출력 함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이 계산기를 만든다고 생각해봅시다. 계산기의 기능을 모두 구현해도 출력 값을 보여주지 않으면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코드가 제대로 작동되는 지 알기 위해 콘솔 출력 함수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콘솔 출력 함수 또한 사용함에 있어 용법이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챕터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default

    println, print


    Go언어에서는 꼭 fmt 패키지를 import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콘솔 출력 함수인 println과 print 함수를 지원합니다. 두 함수의 차이점은 단순히 호출 후 개행을 하느냐 안 하느냐 입니다. println 함수는 호출 후 개행을 하고 print 함수는 호출 후 개행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행을 하기 위해서 개행을 의미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인 '\n'을 입력해야 합니다. 사용 형태는 print(출력하고자 하는 데이터)입니다. 여러 데이터를 출력할 때는 콤마(,)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함수들은 함수 안에서의 연산 식을 결과 값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fmt.Println(3+5)를 하면 8이 출력됩니다. 


    아래 코드를 바로 실행해보세요.

    go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fmt


    이미 여러분은 지난 강의 실습에서 "Hello goorm!"을 출력하면서 fmt 패키지를 사용해보셨습니다. 일반적으로 Go언어에서 콘솔 입출력을 위해서는 fmt 패키지를 import 해서 사용합니다. 물론, Go언어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입출력 함수도 있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강력한 입출력 기능을 제공하는 fmt 패키지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앞으로 이 강좌의 모든 예제는 fmt 패키지를 이용하여 콘솔 입출력을 진행할 것입니다.


    package main 밑 줄에 import "fmt"를 작성해둠으로써 이 패키지를 사용하겠다고 선언합니다.

    사용 형태는 fmt.Print(출력하고자 하는 데이터)입니다. 콘솔 출력을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함수인 PrintlnPrint 함수의 사용법은 아래의 코드와 같습니다. 그리고 Printf 함수는 서식 문자를 활용하여 원하는 포맷으로 데이터를 채워서 출력하고자할 때 사용합니다. (C언어에도 동일한 이름의 함수가 있습니다.) 


    아래 코드를 바로 실행해보세요.

    go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콘솔 출력과 입력 함수" 챕터에서 다룰 예정이 우선 너무 부담갖지 마시고 다음 강의로 이동해보시죠.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