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아두이노 기초
    • 01
      1 강 - Hello, Arduino
    • 아두이노(Arduino)란?
      아두이노 연결 & 작동 확인
      부품 설명 기초
      부품 설명 - 브레드 보드
      아두이노 동작 방식
    • 02
      2 강 - LED 제어하기
    • LED 회로 구성하기
      LED 제어 코드 작성
      LED 제어 응용 1 - 반복문
      LED 2개 회로 구성하기
      LED 제어 응용 2 - 조건문
      삼색 LED 회로 구성하기
      삼색 LED 제어 코드 작성
    • 03
      3 강 - 버튼 스위치 사용하기
    • 버튼 스위치와 시리얼 통신
      스위치 신호 확인하기
      스위치로 LED 제어하기
    • 04
      4 강 - 청기 / 적기 게임 만들기
    • 청기 / 적기 게임 소개
      회로 구성하기
      삼색 LED 청색 / 적색 켜기
      스위치로 청색 / 적색 맞추기
    • 05
      5 강 - 능동 부저 사용하기
    • 능동 부저 소개
      회로 구성하기
      코드로 소리내기
      스위치 클릭하면 소리내기
      다양한 소리 함수로 만들기
    • 06
      6 강 - 숫자판(디지털 튜브) 사용하기
    • 7 segment 소개
      7 segment 에 숫자 표시하기
      4개로 이루어진 7 segment 소개
      7 Segment 4 Digit Module 로 숫자 표시하기
    다양한 소리 함수로 만들기
    배우기
    05 5 강 - 능동 부저 사용하기
    다양한 소리 함수로 만들기

    이제 능동 부저를 통해 소리를 내는 법과 버튼을 눌렀을 때 소리가 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강에서 배울 것은 함수를 이용하여 소리의 유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여러 줄의 코드를 하나로 묶어 함수로 만들고, 인자값(함수로 넘기는 값)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리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어진 코드의 alarm 함수를 봐주세요. alarm 함수에서는 정수형(int) 인자를 delay 값으로 활용하여, 인자값만 하나를 바꿔서 다양한 딜레이의 소리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또 함수는 중첩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소리를 가진 함수를 만들고 이를 중첩해서 사용하면 좀 더 멋진 소리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함수에 대해 간단히 이해했다면 주어진 코드의 동작 방식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능동 부저는 13번, 버튼은 8번으로 전 강과 동일합니다.
    • 능동 부저는 출력으로 버튼은 입력 풀업으로 설정합니다.
    • loop 함수에서 버튼 클릭을 감지하여, 눌렀을 때 alarm 함수를 호출합니다. 이 때 넘기는 인자값은 200 입니다.
    • alarm 함수에 200 인자값이 전달되고, 내부 코드대로 부저가 울리게 됩니다.

    예제 코드를 실행해보고 동작하였다면 간단한 실습 문제를 풀어보도록 합니다.

    주의! alarmdot 함수는 loop 함수 앞에 위치해야 loop 함수에서 불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습 내용

    서로 다른 두 가지 소리의 유형을 alarmdot 함수로 만들었습니다.

    현재 스위치를 누르면 alarm 함수가 호출되는데, 소스를 수정하여 스위치를 누를 경우 dot 함수가 호출되도록 수정해보세요! 그리고 자신만의 함수를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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