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아두이노 기초
    • 01
      1 강 - Hello, Arduino
    • 아두이노(Arduino)란?
      아두이노 연결 & 작동 확인
      부품 설명 기초
      부품 설명 - 브레드 보드
      아두이노 동작 방식
    • 02
      2 강 - LED 제어하기
    • LED 회로 구성하기
      LED 제어 코드 작성
      LED 제어 응용 1 - 반복문
      LED 2개 회로 구성하기
      LED 제어 응용 2 - 조건문
      삼색 LED 회로 구성하기
      삼색 LED 제어 코드 작성
    • 03
      3 강 - 버튼 스위치 사용하기
    • 버튼 스위치와 시리얼 통신
      스위치 신호 확인하기
      스위치로 LED 제어하기
    • 04
      4 강 - 청기 / 적기 게임 만들기
    • 청기 / 적기 게임 소개
      회로 구성하기
      삼색 LED 청색 / 적색 켜기
      스위치로 청색 / 적색 맞추기
    • 05
      5 강 - 능동 부저 사용하기
    • 능동 부저 소개
      회로 구성하기
      코드로 소리내기
      스위치 클릭하면 소리내기
      다양한 소리 함수로 만들기
    • 06
      6 강 - 숫자판(디지털 튜브) 사용하기
    • 7 segment 소개
      7 segment 에 숫자 표시하기
      4개로 이루어진 7 segment 소개
      7 Segment 4 Digit Module 로 숫자 표시하기
    스위치 클릭하면 소리내기
    배우기
    05 5 강 - 능동 부저 사용하기
    스위치 클릭하면 소리내기

    이번 강에서는 능동 부저에 스위치를 응용하여 사용해보겠습니다. 먼저 회로에 스위치를 추가합니다. 스위치를 8번 핀에 연결합니다. 따라서 회로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게 됩니다.

    default

    위와 같이 회로도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능동 부저와 스위치를 연계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스위치를 눌렀을 때 능동 부저가 울리도록 만듭니다. 주어진 코드의 동작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능동 부저와 연결된 핀 번호는 13번으로 buzzerPin 변수를 13번으로 설정합니다.
    • 스위치와 연결된 핀 번호는 8번으로 buttonPin 변수를 8번으로 설정합니다.
    • setup 함수에서 능동 부저는 출력(OUTPUT)으로, 스위치는 입력 풀업(INPUT_PULLUP)으로 설정합니다.
    •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조건문(if)과 digitalRead 함수로 버튼의 상태를 읽어와 눌렀을 때와 누르지 않았을 때의 상태를 구별합니다.
    • 버튼을 눌렀을 때는 digitalWrite 함수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게 만듭니다.

    예제 코드를 실행해보고 잘 동작하였다면 간단한 실습 문제를 풀어보도록 합시다.

    실습 내용

    푸시 버튼이 눌렸을 때 능동 부저에 HIGH 전압을 가하고, 푸시 버튼이 눌리지 않았을 때는 LOW 로 전류를 막습니다.

    버튼이 눌렸을 때, 이전 실습에서 처럼 '삑삑삑~~' 소리가 나도록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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