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파이썬3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의 방향
      프로그래밍이란?
      파이썬이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파이썬 맛보기 - 반복문
      파이썬 맛보기 - 조건문
    • 02
      변수와 콘솔 출력 함수
    • 강의 목표
      콘솔 출력의 기본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간단한 덧셈
      정리
    • 03
      기본적인 자료형과 연산자
    • 강의 목표
      콘솔 입력의 기본
      숫자형
      간단한 콘솔 입력과 숫자형 실습
      불(bool)형
      수식연산자
      할당연산자와 연산자 실습1
      논리연산자
      관계연산자
      [심화] 비트연산자
      연산자 실습2
      정리
    • 04
      문자열(String)
    • 강의 목표
      문자열 자료형
      이스케이프 시퀀스
      문자열 연산
      인덱싱과 슬라이싱
      문자열 포매팅1
      문자열 포매팅2
      문자열 함수
      문자열 함수 실습
      정리
    • 05
      리스트
    • 강의 목표
      값의 집합: 리스트
      리스트 연산과 수정
      리스트 함수
      리스트의 심화 개념 : 값 할당
      정리
    • 06
      딕셔너리(Dictionary)
    • 강의 목표
      딕셔너리 자료형
      딕셔너리 함수
      정리
    • 07
      튜플(Tuple)과 집합(Set)
    • 강의 목표
      변하지 않는 튜플
      중복과 순서가 없는 집합
      정리
    • 08
      반복문
    • 강의 목표
      반복문이란?
      while 반복문
      for 반복문
      for문의 활용
      정리
    • 09
      조건문과 제어문
    • 강의 목표
      조건에 따른 실행과 흐름 분기
      조건문의 활용
      제어문
      정리
    • 10
      함수
    • 강의 목표
      함수의 역할1
      함수의 역할2
      함수의 사용 형태
      매개변수
      반환 값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정리
    • 11
      파일 읽기/쓰기
    • 강의 목표
      파일과 파일입출력의 필요성
      파일 열기/생성 및 쓰기
      파일 읽기 및 내용 추가
      파일 이어쓰기 실습
      정리
    • 12
      클래스
    • 강의 목표
      클래스(class)의 개념과 필요성
      객체와 클래스 변수
      인스턴스 변수와 메소드
      생성자와 메소드
      클래스 상속
      클래스의 심화 개념
      정리
    • 13
      모듈
    • 강의 목표
      모듈이란?
      모듈 만들기1
      모듈 만들기2
      정리
    • 14
      예외처리
    • 강의 목표
      예외처리란?
      오류 예외처리하기
      기타 오류처리
      정리
    • 15
      마무리 프로젝트
    • 프로젝트 소개 - 영화 예매 프로그램
      예매할 영화 선택하기
      관람 인원 수 입력받기
      할인권 적용하기
      예매 티켓 가격 출력하기
      정리
    • 16
      프로젝트 해설
    • 에매할 영화 선택하기 해설
      관람 인원 수 입력받기 해설
      할인권 적용하기 해설
      예매 티켓 가격 출력하기 해설
      최종 프로젝트 결합
    • 17
      강좌를 끝내며
    • 강의의 끝
    파이썬 맛보기 - 반복문
    01 시작하기에 앞서
    파이썬 맛보기 - 반복문

    파이썬을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우리가 앞으로 어떤 것들을 배워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잠시 짚어보고자 합니다. 첫 시작은 이름만 보아도 무언가 반복시킬 것 같은 반복문입니다. 반복문에 대해 모른다면 코드를 작성할 때 어떠한 불편함이 있을지 가장 간단한 코드로 살펴봅시다.

    py3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위 코드를 실행해보면 Hello World!라는 문장이 7번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같은 명령을 반복해야 하는 경우, 코드를 일일이 작성하여 출력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 코드를 좀 더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우선 코드를 확인하기에 앞서 순서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순서도


    순서도는 어떤 일을 처리할 때 여러 종류의 상자와 이를 잇는 화살표를 이용하여 명령을 어떤 순서대로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도표를 의미합니다. 각각의 상자는 모양에 따라 의미가 있으며, 화살표 방향대로 진행합니다. 위의 순서도에서 타원형 상자에는 순서도의 시작과 끝이, 육각형 상자에는 작업하기 전 초기 설정이, 마름모 상자에는 조건에 따라 참/거짓 구분이, 사각형 상자에는 처리해야 할 작업이 적혀 있습니다.

    default

    앞선 설명을 토대로 위 순서도를 해석해보면, 몇 번 출력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출력한 횟수를 i에 저장한 뒤, 'Hello World'를 출력할 때마다 i에 1씩 더해 7이 될 때까지 반복한다는 의미겠죠? 이제 이걸 파이썬 코드로 살펴봅시다.

    py3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for 반복문을 이용하여 'Hello World!'를 아주 간단하게 7번 반복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반복문은  '일을 되풀이' 할 때 사용됩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