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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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예외란?
    배우기
    33 예외1 - 문법
    예외란?
    프로그래밍을 하면 많은 오류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기능이 많아질수록 오류가 발생할 확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자연스럽게 오류를 잘 처리하기 위한 방법들이 필요해지게 된다. 예외(Exception)란 프로그램을 만든 프로그래머가 상정한 정상적인 처리에서 벗어나는 경우에 이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이다. 자바는 예기치 못한 오류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알아보자.

    계산기 예제로 시작해보자. 아래는 기존의 더하기(sum), 평균(avg) 메소드를 제거하고 나누기 메소드를 추가한 예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divide(){
            System.out.print("계산결과는 ");
            System.out.print(this.left/this.right);
            System.out.print(" 입니다.");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c1.setOprands(10, 0);
            c1.divide();
        }
    }

    위의 코드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ArithmeticException: / by zero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alculator.divide(CalculatorDemo.java:10)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alculatorDemo.main(CalculatorDemo.java:18)
    

    '계산결과'가 출력되었다는 의미는 9행은 실행이 되었다는 의미다. 10행에서 오류가 발생한 이유는 10을 0으로 나누려고 했기 때문이다.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ArithmeticException: / by zero
    

    아래의 내용은 오류가 발생한 순서를 추적하고 있는데 제일 아래쪽이 문제의 로직을 호출한 부분이고 가장 위쪽이 문제의 원인이다.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alculator.divide(CalculatorDemo.java:12)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alculatorDemo.main(CalculatorDemo.java:22)

    에러 메시지는 시스템에서 어떤 오류가 발생했을 때 그 오류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다시 코드로 돌아와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생각해보자. 아래와 같이 코드를 변경해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divide(){
            try {
                System.out.print("계산결과는 ");
                System.out.print(this.left/this.right);
                System.out.print(" 입니다.");
            } catch(Exception e){
                System.out.println("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e.getMessage());
            }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c1.setOprands(10, 0);
            c1.divide();
             
            Calculator c2 = new Calculator();
            c2.setOprands(10, 5);
            c2.divide();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 / by zero
     2 .

    즉 10행은 실행이 되었지만 11행은 실행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전 예제와 다른 점이 있다.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마치 정상적인 에플리케이션인 것처럼 동작하고 있다. 그 이유는 try...catch 때문이다.

    try...catch

    try...catch는 예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문법적인 요소다. 형식을 살펴보자.

    try

    try 안에는 예외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로직을 위치시킨다. 예제에서는 사용자가 setOprands의 두 번째 인자로 숫자 0을 입력했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로직을 try 구문으로 감싼 것이다.

    catch

    catch 안에는 예외가 발생했을 때 뒷수습을 하기 위한 로직이 위치한다. 예제의 실행결과를 다시 살펴보자. 아래와 같다.

      

    이것은 아래 구문에서 오류가 발생하면서 try 내의 실행이 중단되고 catch 구문 안의 내용이 실행되었음을 의미한다.

    System.out.print(this.left/this.right);

    예외 클래스와 인스턴스

    아래 예제를 보자.

    } catch(Exception e){
        System.out.println("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e.getMessage());
    }

    e는 변수다. 이 변수 앞의 Exception은 변수의 데이터 타입이 Exception이라는 의미다. Exception은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클래스로 java.lang에 소속되어 있다. 예외가 발생하면 자바는 마치 메소드를 호출하듯이 catch를 호출하면서 그 인자로 Exception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전달하는 것이다.

    e.getMessage()는 자바가 전달한 인스턴스의 메소드 중 getMessage를 호출하는 코드인데, getMessage는 오류의 원인을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리턴하도록 약속되어 있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 / by zero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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