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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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ArrayList의 사용법
    배우기
    40 Collections Framework
    ArrayList의 사용법

    이전 시간에 배열에 대해서 공부했다. 배열은 연관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그런데 배열에는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한번 정해진 배열의 크기를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러한 불편함을 컬렉션즈 프래임워크를 사용하면 줄어든다.

    아래의 예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collection;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ArrayList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arrayObj = new String[2];
            arrayObj[0] = "one";
            arrayObj[1] = "two";
            // arrayObj[2] = "three"; 오류가 발생한다.
            for(int i=0; i<arrayObj.length; i++){
                System.out.println(arrayObj[i]);
            }
             
            ArrayList al = new ArrayList();
            al.add("one");
            al.add("two");
            al.add("three");
            for(int i=0; i<al.size(); i++){
                System.out.println(al.get(i));
            }
        }
     
    }

    아래 코드처럼 배열은 그 크기를 한번 지정하면 크기보다 많은 수의 값을 저장할 수 없다.

    String[] arrayObj = new String[2];
    arrayObj[0] = "one";
    arrayObj[1] = "two";
    // arrayObj[2] = "three"; 오류가 발생한다.

    하지만 ArrayList는 크기를 미리 지정하지 않기 때문에 얼마든지 많은 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다.

    ArrayList al = new ArrayList();
    al.add("one");
    al.add("two");
    al.add("three");

    ArrayList는 배열과는 사용방법이 조금 다르다. 배열의 경우 값의 개수를 구할 때 .length를 사용했지만 ArrayList는 메소드 size를 사용한다. 또한, 특정한 값을 가져올 때 배열은 [인덱스 번호]를 사용했지만 컬렉션은 .get(인덱스 번호)를 사용한다.

    for(int i=0; i<al.size(); i++){
        System.out.println(al.get(i));
    }

    그런데 ArrayList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위의 반복문을 아래처럼 바꿔보자.

    for(int i=0; i<al.size(); i++){
        String val = al.get(i);
        System.out.println(val);
    }

    위의 코드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ArrayList의 메소드 add의 입장에서는 인자로 어떤 형태의 값이 올지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 타입의 조상인 Object 형식으로 데이터를 받고 있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은 모습일 것이다. (실제와는 다르다)

    public boolean add(Object e) {

    따라서 ArrayList 내에서 add를 통해서 입력된 값은 Object의 데이터 타입을 가지고 있고, get을 이용해서 이를 꺼내도 Object의 데이터 타입을 가지고 있게 된다. 그래서 위의 코드는 아래와 같이 바꿔야 한다.

    for(int i=0; i<al.size(); i++){
        String val = (String)al.get(i);
        System.out.println(val);
    }

    get의 리턴값을 문자열로 형변환하고 있다. 원래의 데이터 타입이 된 것이다.

    그런데 위의 방식은 예전의 방식이다. 이제는 아래와 같이 제네릭을 사용해야 한다.

    ArrayList<String> al = new ArrayList<String>();
    al.add("one");
    al.add("two");
    al.add("three");
    for(int i=0; i<al.size(); i++){
        String val = al.get(i);
        System.out.println(val);
    }

    제네릭을 사용하면 ArrayList 내에서 사용할 데이터 타입을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꺼낼 때(String val = al.get(i);) 형변환을 하지 않아도 된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one
    two
    one
    two
    th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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