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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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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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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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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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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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overloading2
    배우기
    24 overloading
    overloading2

    오버로딩의 규칙

    결론적으로 말하면 메소드 오버로딩은 매개변수를 사용한다. 즉 매개변수가 다르면 이름이 같아도 서로 다른 메소드가 되는 것이다. 반면에 매개변수는 같지만 리턴타입이 다르면 오류가 발생한다. 아래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loading.example1;
    public class OverloadingDemo {
        void A (){System.out.println("void A()");}
        void A (int arg1){System.out.println("void A (int arg1)");}
        void A (String arg1){System.out.println("void A (String arg1)");}
        //int A (){System.out.println("void A()");}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verloadingDemo od = new OverloadingDemo();
            od.A();
            od.A(1);
            od.A("coding everybody");
        }
    }

    3행과 4행의 메소드 A는 매개변수의 숫자가 다르다. 4행과 5행의 메소드 A는 인자의 숫자는 같지만 매개변수의 데이터 타입이 다르다. 이런 경우는 오버로딩이 가능하다. 메소드를 호출 할 때 전달되는 인자의 데이터 타입에 따라서 어떤 메소드를 호출할지를 자바가 판단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메소드의 반환값은 메소드를 호출하는 시점에서 전달되지 않는 정보이기 때문에 오버로딩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상속과 오버로딩

    상속의 관계에서도 오버로딩을 사용할 수 있을까? 물론이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loading.example1;
    public class OverloadingDemo2 extends OverloadingDemo{
        void A (String arg1, String arg2){System.out.println("sub class : void A (String arg1, String arg2)");}
        void A (){System.out.println("sub class : void 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verloadingDemo2 od = new OverloadingDemo2();
            od.A();
            od.A(1);
            od.A("coding everybody");
            od.A("coding everybody", "coding everybody");
             
        }
    }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sub class : void A ()
    void A (int arg1)
    void A (String arg1)
    sub class : void A (String arg1, String arg2)

    클래스 OverloadingDemo2는 OverloadingDemo을 상속 받고 있다. OverloadingDemo2의 3행에서 정의된 메소드 A는 문자열을 데이터타입으로 하는 두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변수는 부모 클래스에서는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메소드 오버로딩이 되는 것이다. 반면에 4행에서 정의된 메소드 A는 매개변수가 없다. 그리고 부모 클래스에는 이미 매개변수가 없는 메소드 A가 존재한다. 이 둘은 매개변수의 형태가 같기 때문에 오버로딩이 아니라 오버라이딩에 해당한다.

    overriding VS overloading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은 용어가 참으로 헷갈린다. 당연하다. 중요한 것은 오버라이딩이 무엇이고 오버로딩이 무엇인가를 구분하는 것은 아니다. riding(올라탄다)을 이용해서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의 동작방법을 변경하고, loading을 이용해서 같은 이름, 다른 매개변수의 메소드들을 여러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학습이나 협업의 과정에서 개념을 주고 받을 때는 용어가 중요해진다. 필자의 생각에 이 개념들이 헷갈리는 이유는 over라는 공통분모 때문이다. over를 제외하고 알아두면 덜 헷갈리지 않을까 싶다.


    보충수업

    위의 예제는 overloading을 설명하기 위한 예제일뿐 현실적이지 않다. 더 많은 값을 대상으로 연산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아래와 같이 코드를 변경해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loading.example1;
     
    class Calculator{
        int[] oprands;
         
        public void setOprands(int[] oprands){
            this.oprands = oprands;
        }
         
        public void sum(){
            int total = 0;
            for(int value : this.oprands){
                total += value;
            }
            System.out.println(total);
        }
          
        public void avg(){
            int total = 0;
            for(int value : this.oprands){
                total += value;
            }
            System.out.println(total/this.oprands.length);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c1.setOprands(new int[]{10,20});
            c1.sum();       
            c1.avg();
            c1.setOprands(new int[]{10,20,30});
            c1.sum();       
            c1.avg();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위의 코드는 인자로 배열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하면 하나의 인자로 여러개의 값을 받을 수 있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30
    15
    6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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