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입력값
    배우기
    14 메소드
    입력값

    지금까지 메소드의 첫 번째 면모인 재활용성에 대해서 알아봤다. 자주 사용하는 로직을 메소드로 만들어두면 호출하는 것을 통해서 간편하게 로직을 재활용할 수 있다. 이제 메소드의 두 번째 면모를 살펴볼 것인데 입력과 출력이다.

    살아있는 것들은 외부의 자극에 따라서 반응한다. 외부의 자극이 입력이라면 반응은 출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아는 쓸모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서 다른 결과를 출력한다. 메소드는 프로그램 안에서 동작하는 하나의 작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numbering이라는 메소드는 항상 똑같은 동작만을 반복한다. 이것도 재활용이라는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지만, 입력 값에 따라서 출력 값을 달리 제공한다면 더욱 쓸모 있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매개변수와 인자

    메소드의 입력 값은 매개변수(parameter)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위의 예제를 조금 개선해보자. 이전 예제는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화면에 출력했다. 만약 필요에 따라서 0부터 4까지 출력하고 싶거나 0부터 8까지 출력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각각에 맞는 메소드를 새로 정의해야 할까? 그렇게 해도 되지만 더 좋은 방법이 있다. 입력 값에 따라서 다른 출력 값을 갖도록 메소드를 정의하면 된다. 즉, 입력을 고민할 때가 된 것이다. 아래의 예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method;
     
    public class MethodDemo4 {
        public static void numbering(int limit) {
            int i = 0;
            while (i < limit) {
                System.out.println(i);
                i++;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mbering(5);
        }
    }

    결과는 0부터 4까지 출력한다. 메소드를 호출할 때 괄호에 값을 주고 있는데 저 값을 다른 값으로 바꿔보자. 값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출력되고 있다. 입력을 통해서 메소드의 동작을 제어하고 있다. 아래 그림을 보자.

    메소드 numbering의 괄호 안에 위치한 숫자 5는 이 메소드가 호출될 때 limit이라는 변수의 값이 된다. 이 값은 메소드 numbering의 중괄호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위의 코드는 아래의 코드와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public static void numbering() {
        int limit = 5;
        int i = 0;
        while (i < limit) {
            System.out.println(i);
            i++;
        }
    }

    여기서 limit이라는 변수는 메소드 numbering의 정의 부에 있는 로직들에게 5라는 값을 전달하고 있다. 호출에서 입력한 값을 로직으로 매개 한다는 의미에서 이러한 변수를 매개변수라고 부른다. 영어로는 parameter다. 그리고 메소드를 호출할 때 전달된 값인 5를 '인자' 영어로는 argument라고 한다. 관습적으로는 매개변수와 인자를 구분하지 않고 부르는 경우도 많다.

    복수의 인자

    만약 메소드로 여러개의 입력값을 전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 예제는 위의 예제를 개선해서 출력할 숫자의 시작 값과 마지막 값을 입력값으로 전달하는 예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method;
     
    public class MethodDemo5 {
     
        public static void numbering(int init, int limit) {
            int i = init;
            while (i < limit) {
                System.out.println(i);
                i++;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mbering(1, 5);
        }
     
    }

    결과는 1부터 4까지가 출력된다. 위와 같이 입력 값을 복수로 받고 싶다면 콤마 뒤에 매개변수를 정의해주면 된다. 또 이 메소스를 호출할 때는 매개변수의 순서대로 인자를 배치하면 된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1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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