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손 컴파일
    26 패키지
    손 컴파일

    이렇게 해서 패키지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봤다. 그럼 이클립스 없이 패키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손 컴파일


    자 손으로 컴파일을 해보자. 개발도구 없이 코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므로 혹시 이해가 안 되면 나중에 다시 봐도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언젠가는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다. 이클립스 내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프로젝트 디렉터리의 구성을 살펴보자.

    • src : 소스 코드가 들어있다.
    • bin : 컴파일된 클래스 파일이 들어있다.

    위와 같이 구분한 이유는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서다. 그럼 src에 소스코드를 만들고 그것을 컴파일 한 결과를 bin 하위에 위치하도록 작업해보자.

    우선 우리가 컴파일 하려는 클래스는 아래와 같은 패키지의 소속이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

    패키지는 디렉터리와 대응관계에 있다. 따라서 패키지의 구조대로 src 하위에 디렉터리를 만들어보자.

    packages 디렉터리에 파일 Selfcompile.java를 만든다.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
    public class Selfcompile{}

    이제 컴파일을 해보자. 컴파일은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진행하자.

    컴파일을 하려면 콘솔을 실행시켜야 한다. 콘솔을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필자의 경우 아래와 같다.

    이제 컴파일을 하자.

    javac src/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java

    위의 명령은 현재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src/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 하위에 있는 모든 자바 파일을 컴파일한다. 컴파일 한 결과는 src/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 에 저장된다. 특별한 옵션을 주지 않으면 소스코드와 클래스 파일이 동일한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클래스 파일이 bin 하위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래와 같이 컴파일 명령을 바꾸면 된다.

    javac src/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java -d bin

    -d bin은 컴파일된 결과를 bin 디렉토리 하위에 위치시킨다는 의미다. 자바 컴파일러는 자동으로 클래스의 패키지에 해당하는 디렉토리를 생성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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