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overriding1
    배우기
    23 overriding
    overriding1

    창의적인 상속

    상속은 상위 클래스의 기능을 하위 클래스에게 물려주는 기능이다. 그렇다면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주어진 그대로 사용해야 할까? 만약 그래야 한다면 제약이 상당할 것이다. 이런 제약을 벗어나려면 하위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기본적인 동작방법을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도입된 기능이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이다.

    상속 시간의 예제를 살펴보자. 이 예제는 클래스 Calculator의 기본적인 동작 방법을 상속 받은 SubstractionableCalculator에 빼기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이것은 상위 클래스의 기능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만약 상위 클래스에서 물려 받은 메소드 sum을 호출했을 때 아래와 같이 그 결과를 좀 더 친절하게 알려줘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30.

    상속 토픽의 예제를 조금 변경해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riding.example1;
     
    class Calculator {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public void avg()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2);
        }
    }
     
    class SubstractionableCalculator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실행 결과는 " +(this.left + this.right)+"입니다.");
        }
         
        public void substract()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ubstractionableCalculator c1 = new SubstractionableCalculator();
            c1.setOprands(10, 20);
            c1.sum();
            c1.avg();
            c1.substract();
        }
    }

    아래는 차이점이다.

    실행결과는 아래와 같다.

      30.
    15
    -10

    메소드 sum이  SubstractionableCalculator에 추가 되었다. 실행결과는 c1.sum이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가 아니라 하위 클래스의 메소드 sum을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위 클래스 입장에서 부모 클래스란 말하자면 기본적인 동작 방법을 정의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위 클래스에서 상의 클래스와 동일한 메소드를 정의하면 부모 클래스로부터 물려 받은 기본 동작 방법을 변경하는 효과를 갖게 된다. 기본동작은 폭넓게 적용되고, 예외적인 동작은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갖게하고 있다. 이것은 공학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규칙이다. 이것을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이라고 한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30.
    1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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