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배열
    13 배열
    배열


    상수의 사용

    변수에 상수를 대입하는 것과 변수에 배열을 대입하는 것의 차이를 학급의 예를 들어서 생각해보자. 1반에는 50명의 학생이 있다. 각각의 학생들은 각자의 이름이 있다. 이것을 상수라고 치자. 반장과 부반장을 뽑았다. 그럼 아래와 같이 될 것이다. 최진혁과 최유빈이라는 상수를 반장과 부반장이라는 변수에 대입했다. 이것을 코드화해보자. 이것은 실제로는 동작하지 않는 의사코드이다.

    반장 = '최진혁';
    부반장 = '최유빈';

    이것의 효용은 분명하다. 교실에 들어온 선생님은 그 반의 반장이 정확하게 누군지 몰라도 반장에게 어떠한 지시를 내릴 수 있다. 반장이 전학을 가서 부반장이 반장이 되었다고 해도 아무 문제 없이 반장에게 지시할 수 있다. 이것이 변수와 상수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배열의 사용

    이번에는 1반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배열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학급을 나누는 이유는 학생들을 관리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학교에 1000명의 학생이 있는데 이 학생들에게 학급을 부여하지 않는다면 큰 혼란이 올 것이다. 예를 들어서 학생 상담을 한다고 해보자. 이를 위해서 10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사람 한사람 호명한다면 대단히 비효율적인 일이 될 것이다. 이제 반이라는 개념을 도입해보자. 1반 학생들 상담 받으러 오세요.라고 하면 된다. 이것을 코드로는 아래와 같이 표현한다.

    1반 = {'최진혁', '최유빈', ...., '이고잉'}

    1반은 변수고, 최진혁, 최유빈, 이고잉 외 47명의 학생은 이 변수에 소속된 상수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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