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final
    배우기
    30 final
    final


    추상이 상속을 강제하는 것이라면 final은 상속/변경을 금지하는 규제다. 이 정도로 final의 용도를 기억해두고 코드를 보자.

    final 필드

    필드와 변수는 같은 의미라는 것 기억할 것이다. 실행되는 과정에서 한번 값이 정해진 이후에는 변수 내의 값이 바뀌지 않도록하는 규제다.

    토픽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의 첫번째 예제를 기반으로 내용을 조금 바꾸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finals;
     
    class Calculator {
        static final double PI = 3.14;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Calculator.PI = 6;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public void avg()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2);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System.out.println(c1.PI);
            //Calculator.PI = 10;
     
     
        }
     
    }

    다음은 차이점이다.

    위의 코드에서 주목할 점은 변수 앞에 final이 붙어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10행과 28행에 Calculator.PI를 통해서 클래스 변수 PI의 값을 변경하려고 하고 있지만 자바는 이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final로 지정된 변수에는 한번 값이 할당되면 그 값을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상수가 변하지 않는 값이라고 배운 기억이 날 것이다. 그리고 위의 PI 예제는 변하지 않을 값이다. 이런 값은 변수 앞에 final을 붙여서 이 값이 변경되는 것을 규제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클래스 변수의 예를 들었지만 인스턴스 변수에도 적용된다.

    final 메소드

    final 메소드는 final 변수 만큼 사용 빈도가 높지는 않다. 아래의 코드는 final 메소드 b를 상속하려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finals;
     
    class A{
        final void b(){}
    }
    class B extends A{
        void b(){}
    }

    final 클래스

    아래 코드는 final 클래스를 상속하려하고 있다. 따라서 오류가 발생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finals;
     
    final class C{
        final void b(){}
    }
    class D extends C{}


    실습 내용

    실행결과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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