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나만의 예외 만들기
    배우기
    35 예외3 - 만들기
    나만의 예외 만들기

    표준 예외 클래스로도 많은 예외 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런 때는 직접 예외를 만들면 된다.

    예외를 만들기 전에 해야 할 것은 자신의 예외를 checked로 할 것인가? unchecked로 할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그 기준은 모호한 문제다. 하지만 기준이 없는 것도 아니다.

    API 쪽에서 예외를 던졌을 때 API 사용자 쪽에서 예외 상황을 복구 할 수 있다면 checked 예외를 사용한다. checked 예외는 사용자에게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주는 것이면서 예외처리를 강제하는 것이다. 하지만 checked 예외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API 사용자를 몹시 힘들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선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가 API의 사용방법을 어겨서 발생하는 문제거나 예외 상황이 이미 발생한 시점에서 그냥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이 덜 위험 할 때 unchecked를 사용한다.  기존의 ArithmeticException을 직접 만든 Exception으로 교체해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class DivideException extends RuntimeException {
        DivideException(){
            super();
        }
        DivideException(String message){
            super(message);
        }
    }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divide(){
            if(this.right == 0){
                throw new DivideException("0으로 나누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System.out.print(this.left/this.right);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c1.setOprands(10, 0);
            c1.divide();
        }
    }

    차이점

    만약 DivideException을 Exception으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 아래 코드의 RuntimeException을 Exception으로 변경하면 된다.

    class DivideException extends RuntimeException {
    class DivideException extends Exception {

    아래와 같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src\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alculatorDemo.java:18: error: unreported exception DivideException; must be caught or declared to be thrown
                    throw new DivideException("0으로 나누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1 error

    이를 해결하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예외처리를 하는 것이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class DivideException extends Exception {
        DivideException(){
            super();
        }
        DivideException(String message){
            super(message);
        }
    }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divide(){
            if(this.right == 0){
                try {
                    throw new DivideException("0으로 나누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catch (Divide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System.out.print(this.left/this.right);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c1.setOprands(10, 0);
            c1.divide();
        }
    }

    차이점

    혹은 사용자에게 예외를 던진다. 사용자는 반드시 예외에 대한 처리를 해야 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class DivideException extends Exception {
        DivideException(){
            super();
        }
        DivideException(String message){
            super(message);
        }
    }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divide() throws DivideException{
            if(this.right == 0){
                throw new DivideException("0으로 나누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System.out.print(this.left/this.right);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c1.setOprands(10, 0);
            try {
                c1.divide();
            } catch (Divide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차이점

    예외는 오류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능이다. 동기부여는 덜 되겠지만 꼭 숙지하길 바란다.

    실습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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