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for
    배우기
    12 반복문
    for


    while문을 보면 반복의 횟수를 지정하기 위해서 while문 외부에 변수 i의 값을 초기화하고, while문 안에서 i의 값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것은 코드를 산만하게 할 수 있다. 반복문에서 자주 사용하는 이러한 패턴을 문법적인 형태로 만든 것이 for문이다. for문은 특정한 횟수만큼 반복 실행을 하는 경우에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for문이나 while문이나 서로 대체 가능하다.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된다. while과 for의 관계는 조건문으로 비유해서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조건문의 핵심은 if이지만 연관된 로직들의 응집성을 높이기 위해서 else if, else 등이 도입된 것과 비슷한 관점으로 볼 수 있겠다. 이러한 방향성을 자신의 코드에도 적용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형식은 아래와 같다.

    for(; ; ){
          
    }

    다음 예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loop;
     
    public class F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i = 0; i < 10; i++) {
                System.out.println("Coding Everybody " + i);
            }
     
        }
     
    }

    for문의 괄호 안에는 반복의 종료 조건이 들어온다. 종료 조건은 크게 3개의 부품으로 구성되는데 아래와 같다.

    • 초기화 : 반복문이 실행될 때 1회 실행된다.
    • 종료조건 : 초기화가 실행된 후에 종료조건이 실행된다. 종료조건의 값이 false일 때까지 반복문의 중괄호 구간의 코드가 반복 실행된다.
    • 중괄호 구간의 실행이 끝나면 반복 실행이 실행된다. 일반적으로 이 곳에 i++와 같이 변수를 증가시키는 로직이 위치하고, 이것이 실행된 후에 종료조건이 실행된다. 종료조건이 false가 될 때까지 이 과정이 반복된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Coding Everybody0
    Coding Everybody1
    Coding Everybody2
    Coding Everybody3
    Coding Everybody4
    Coding Everybody5
    Coding Everybody6
    Coding Everybody7
    Coding Everybody8
    Coding Everybody9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