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데이터 타입의 종류
    05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의 종류

    정수형

     데이터 타입 메모리의 크기 표현 가능 범위
     byte 1 byte -128 ~ 127
     short 2 byte -32,768 ~ 32,767
     int 4 byte -2,147,483,648~2,147,483,647
     long 8 byte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위의 표는 정수에 해당하는 데이터 타입의 리스트다.

    아래와 같이 int를 데이터 타입으로 변수를 생성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생각해보자. 

    byte a;

    이 변수에 담을 수 있는 숫자의 범위는 -128~127까지다. 이 범위 밖의 수인 -129나 128을 변수에 대입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그럼 매우 큰 표현범위를 가지고 있는 long형을 사용하지 왜 byte 형을 사용할까? 만약 표현하고자 하는 수가 많아봐야 100을 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행정구역을 숫자로 표시한다고 가정해보자.

     1 경기도
     2 전라도
     3 충청도
     4 경상도
     5 제주도
     6 강원도

    코드로는 아래와 같이 나타낼 것이다.

    byte district = 1;

    도처럼 그 수가 사실상 정해져있고, 늘어나도 100을 넘을 가능성이 없는 정보의 경우 byte로 표현하면 1byte의 크기만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long을 사용한다면 8배나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게 된다.

    long district = 1;

    반면에 국가별 인구의 수를 변수에 담으려고 하는데 byte형을 사용한다면 byte 형의 최대 한계인 127을 초과해서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byte population = 50000000;

    조금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자. 

    아래의 변수 a와 변수 b는 둘 다 똑같이 8byte의 메모리를 사용하게 된다. 데이터 타입이 같기 때문이다.

    long a = 2147483647;
    long b = 1;

    반대로 아래의 변수 a와 변수 b는 똑같은 수를 저장하고 있지만, 변수 b가 2배의 메모리를 사용한다. 데이터 타입이 다르기 때문이다.

    int a = 2147483647;
    long b = 2147483647;

    즉 어떤 숫자를 저장하느냐에 따라서 사용하는 메모리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고, 어떤 데이터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했느냐에 따라서 사용하는 메모리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다. 결국, 변수에 들어올 수 있는 숫자의 최대 크기를 잘 판단해서 데이터 타입을 지정해야 귀한 메모리의 용량을 아낄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은 메모리의 용량이 늘어났고, 또 어떤 데이터형을 사용할 것이냐는 문제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고려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말해서 정수를 저장할 때는 int를 사용하면 된다. int 형을 처리 할 때 CPU의 처리속도가 빠르고, int는 충분히 큰 수를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이기 때문이다.


    실수형

     float 4byte ±(1.40129846432481707e-45 ~ 3.40282346638528860e+38)
     double 8byte ±(4.94065645841246544e-324d ~ 1.79769313486231570e+308d)

    실수형은 float과 double이 있다. 실수를 사용할 때는 double을 사용하도록 하자.


    문자

     char 2byte 모든 유니코드 문자

    자바에서는 문자와 문자열이 다르다. 문자(character)는 글자 하나를 의미하고, 문자열은 글자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그럼 문자열은 메모리를 얼마나 사용할까? 문자열은 문자의 집합이라고 했다. 문자는 char 형이고, char는 2byte의 메모리를 사용한다. 따라서 6글자를 담고 있는 String 타입의 변수는 12바이트의 공간을 차지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String 클래스의 문자열 길이의 한계를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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