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if
    배우기
    10 조건문
    if

    조건문이란 주어진 조건에 따라서 애플리케이션을 다르게 동작하도록 하는 것으로 프로그래밍의 핵심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조건문의 문법

    프로그래밍에서 문(文, Statements)은 문법적인 완결성을 가진 하나의 완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if문, for문, while문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절(節마디절, clause)은 문(statements)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곧 배우게 된다. 물론 이러한 문법적인 개념은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일 뿐 암기해야 할 것은 전혀 아니다.

    if

    조건문은 if로 시작한다. 아래 그림을 보자. if 뒤의 괄호를 if절이라고 부르고, 중괄호가 감싸고 있는 구간을 then 절이라고 부르겠다. 조건문에서는 if 절의 값이 true일 때 then 절이 실행된다. if 절이 false이면 then 절은 실행되지 않는다.

    아래 예제의 실행결과는 'result : true'다. if 뒤에 True가 왔기 때문이다. 아래의 실행 결과는 화면에 result : true를 출력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condition;
     
    public class Condition1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true){
                System.out.println("result : true");
            }
        }
     
    }

    다음 예제는 아무것도 출력하지 않을 것이다. if절이 false이기 때문이다.

    if(false){
        System.out.println("result : true");
    }

    다음 예제를 보자. 결과는 12345를 출력할 것이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condition;
     
    public class Condition2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true) {
                System.out.println(1);
                System.out.println(2);
                System.out.println(3);
                System.out.println(4);
            }
            System.out.println(5);
        }
     
    }

    다음 예제를 실행해보자. 결과는 5만 출력될 것이다.

    if(false){
        System.out.println(1);
        System.out.println(2);
        System.out.println(3);
        System.out.println(4);
    }
    System.out.println(5);


    실습 내용

    실행결과

    1
    2
    3
    4
    5
      
    5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