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오류
    배우기
    13 배열
    오류

    배열을 사용할 때 흔히 발생하는 오류를 살펴보자. 

    String[] members = { "최진혁", "최유빈", "한이람" };
    System.out.println(members[3]);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3
        at ot_array.ExceptionDemo.main(ExceptionDemo.java:7)
    우리가 아직 예외를 배우지는 않았기 때문에 위의 내용은 그냥 오류라고만 언급하겠다.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은 존재하지 않는 인덱스를 사용하려고 했을 때 발생한다. 배열 members는 인덱스가 2까지 존재하는데 3을 사용했기 때문에 발생한 오류이다. 비유하자면 교실에 50명의 학생이 있는데 51번 학생을 호명한 셈이다. 아래는 동일한 오류를 발생시킨다.

    String[] members = new String[3];
    members[0] = "최진혁";
    members[1] = "최유빈";
    members[2] = "한이람";
    members[3] = "이고잉";

    배열을 선언 할 때 이 배열의 크기를 3개의 문자열을 수용할 수 있는 크기로 지정했는데 더 많은 데이터를 추가하려고 하기 때문에 발생한 에러다. 50명을 수용 할 수 있는 교실에 51명을 억지로 집어넣으려고 하면서 발생한 오류라고 할 수 있다.


    배열의 한계

    배열은 초기화할 때 그 크기가 정해진다. 그래서 정해진 크기 이상의 값을 넣을 수 없다. 비유하면, 학생의 수요를 예측하고 그에 따라서 교실을 지으면 그 이상의 학생을 수용 할 수 없는 것과 같다. 부시고 다시 짓든지 새로운 교실을 만들든지 해야 한다. 이러한 한계는 c와 같은 언어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당연한 것이지만, JavaScript나 Python, PHP와 같은 언어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의아할 것이다. 후자의 언어들은 배열의 크기를 미리 정의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물론 방법이 있다. 자바에는 컬렉션 Collection이라는 기능이 있다. Container라고도 부르는 이 기능을 이용하면 JavaScript의 배열과 같이 유연하게 배열을 사용할 수 있다. 컬렉션은 매우 중요한 주제이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이것을 이해하기 위한 부품이 부족하다. 객체지향에 대해서 일정한 이해가 있을 때 컬렉션에 대해서도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컴파일 에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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