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산술 연산자
    배우기
    08 연산자
    산술 연산자


    산술 연산자

    산술(算셈산 術재주술, Arithmetic)연산자는 수학적인 계산에 사용되는 연산자다. 기초적인 수학적 소양이 있다면 어려운 연산자는 없다. 다만 수학에서 사용하는 연산자와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연산자는 기호의 모양이 조금 다르다.
    아래 표를 보자.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나머지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프로그래밍과 수학의 기호가 다른 연산자들이다.  연산자들의 사용법을 예제를 통해서 알아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perator;
     
    public class Arithmetic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result 의 값은 3
            int result = 1 + 2;
            System.out.println(result);
      
            // result 의 값은 2
            result = result - 1;
            System.out.println(result);
      
            // result 의 값은 4
            result = result * 2;
            System.out.println(result);
      
            // result 의 값은 2
            result = result / 2;
            System.out.println(result);
      
            // result 의 값은 10
            result = result + 8;
            // result 의 값은 3
            result = result % 7;
            System.out.println(result);
        }
    }

    결과는 아래와 같다.

    3
    2
    4
    2
    3

    연산자 중에 다소 난이도가 있는 나머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perator;
     
    public class Remaine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3;
            System.out.println(0%a);
            System.out.println(1%a);
            System.out.println(2%a);
            System.out.println(3%a);
            System.out.println(4%a);
            System.out.println(5%a);
            System.out.println(6%a);
        }
    }

    결과는 아래와 같다.

    0
    1
    2
    0
    1
    2
    0

    나머지는 오른쪽의 피연산자의 값을 왼쪽의 피연산자의 값으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 수를 의미한다. 나머지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면 중학 수학 강의를 참고하자. 결과를 자세히 보면 재미있는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다. 숫자가 0~2를 단위로 순환하고 있다. 나머지를 이용하면 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규칙적으로 순환하는 값을 만들 수 있다. 지금 단계에서 중요한 내용은 아니다.

    + 연산자는 숫자와 숫자를 더할 때 사용되지만, 문자열과 문자열을 결합할 때도 사용된다. 아래의 예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perator;
     
    class Concat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tring firstString = "This is";
            String secondString = " a concatenated string.";
            String thirdString = firstString+secondString;
            System.out.println(thirdString);
        }
    }

    결과는 다음과 같다.

    This is a concatenated string.


    실습 내용

    실행결과

    3
    2
    4
    2
    3
    This is a concatenated st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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