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while
    배우기
    12 반복문
    while

    while문의 형식은 아래와 같다.

    while(){
          
    }


    다음 예제는 무한 반복을 발생시킨다. 저장되지 않은 작업이 있다면 모두 정리한 후에 이 명령을 실행하자. 콘솔에서 실행할 경우 Ctrl+C(dnls 나 Cmd+. 단축키를 이용해서 무한 반복을 중지할 수 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loop;
     
    public class While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System.out.println("Coding Everybody");
            }
     
        }
     
    }


    이번에는 true를 false로 바꾼 아래의 예제를 보자. 아래 코드는 아예 컴파일조차 되지 않을 것이다. 반복 조건이 false이기 때문에 반복문이 한 번도 실행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오류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while(false){
        System.out.println("Coding Everybody");
    }

    while 문은 반복조건이 참(true)이면 중괄호 구간을 반복적으로 실행한다. 조건이 false면 반복문이 실행되지 않는다. 여기서 true와 false는 반복의 종료조건이 되는데, 반복문에서 종료조건을 잘못 지정하면 무한 반복이 되거나, 반복문이 실행되지 않는다.

    아래의 반복문은 i의 값을 1씩 순차적으로 증가시킴으로써 반복의 지속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주석으로 첨부한 설명을 주의 깊게 살펴보자. 변수 i는 관습적으로 반복의 조건으로 사용하는 임의의 변수다. 변수 이름으로 다른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int i = 0;
    // i의 값이 10보다 작다면 true, 크다면 false가 된다. 현재 i의 값은 0이기 때문에 이 반복문은 실행된다. 
    while(i<10){         
        System.out.println("Coding Everybody"+i);
        // i의 값에 1을 더한다. 반복문의 중괄호의 마지막 라인에 도달하면 반복문은 반복문을 재호출한다. 이때 i<10의 값을 검사하게 된다.
        i++;
    }
    실습 내용

    실행결과

    Coding Everybody0
    Coding Everybody1
    Coding Everybody2
    Coding Everybody3
    Coding Everybody4
    Coding Everybody5
    Coding Everybody6
    Coding Everybody7
    Coding Everybody8
    Coding Everybody9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