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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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숫자와 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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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return
    배우기
    14 메소드
    return

    위의 예제는 화면에 숫자를 출력한다. 물론 이것도 출력이지만 좀 더 활용도가 높은 출력 방법이 있다. 아래 예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method;
     
    public class MethodDemo6 {
        public static String numbering(int init, int limit) {
            int i = init;
            // 만들어지는 숫자들을 output이라는 변수에 담기 위해서 변수에 빈 값을 주었다.
            String output = "";
            while (i < limit) {
                // 숫자를 화면에 출력하는 대신 변수 output에 담았다.
                output += i;
                i++;
            }
            // 중요!!! output에 담겨 있는 문자열을 메소드 외부로 반환하려면 아래와 같이 return 키워드 뒤에 반환하려는 값을
            // 배치하면 된다.
            return outpu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메소드 numbering이 리턴한 값이 변수 result에 담긴다.
            String result = numbering(1, 5);
            // 변수 result의 값을 화면에 출력한다.
            System.out.println(result);
        }
    }

    메소드 내에서 사용한 return은 return 뒤에 따라오는 값을 메소드의 결과로 반환한다. 동시에 메소드를 종료시킨다. 한가지 잊지 말아야 할 점은 return을 통해서 반환할 값의 데이터 형식을 메소드의 이름 옆에 명시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거나, JavaScript나 PHP와 같은 언어들에 익숙한 개발자에게는 까다롭고 귀찮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메소드가 리턴 할 값을 명시함으로서 numbering이라는 메소드는 반드시 문자열의 값을 리턴한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든 일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다. 장단의 다면성을 충실하게 응시할 때 적합함을 얻을 수 있다. (필자도 노력중이다)

    만약 반환 값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void를 적어준다.


    굳이 이렇게 복잡하게 데이터를 리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것은 동일하지 않은가? 결론적으로 말하면 부품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이 메소드가 출력한 값을 화면에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에 기록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또는 이메일로 보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3개의 메소드를 만들고 용도에 따라서 코드를 재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더 좋은 방법은 숫자를 출력하고, 숫자를 파일에 기록하고, 숫자로 이메일을 보내는 작업으로부터 숫자를 계산하는 로직을 분리하는 것이다. numbering은 자신이 어떻게 사용될지 모른다. 누구든지 numbering이라는 메소드를 호출할 때 초기값과 마지막 값을 입력하면 numbering은 숫자를 문자열의 형태로 반환하면 되는 것이다.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method;
     
    import java.io.*; // 무시
     
    public class MethodDemo7 {
        public static String numbering(int init, int limit) {
            int i = init;
            String output = "";
            while (i < limit) {
                output += i;
                i++;
            }
            return outpu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result = numbering(1, 5);
            System.out.println(result);
            try { // 무시
                // 다음 행은 out.txt 라는 파일에 numbering이라는 메소드가 반환한 값을 저장합니다.
                BufferedWriter out = new BufferedWriter(new FileWriter("out.txt"));
                out.write(result);
                out.close();
            } catch (IOException e) {
            } // 무시
        }
    }

    코드에서 무시라고 표시된 부분은 지금 단계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다. 무시하자. 중요한 것은 numbering이라는 메소드로부터 화면에 출력이라는 구체적인 행위를 제거하고 대신에 처리 결과를 반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return의 특성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자. return은 값을 반환하는 동작을 한다. 그런데 이것은 return에 대한 반쪽짜리 설명이다. return은 메소드를 중단시키는 역할도 한다.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method;
     
    public class ReturnDemo {
        public static int one() {
            return 1;
            return 2;
            return 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one());
        }
    }

    위의 코드는 컴파일조차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return 은 메소드를 종료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return이 처음 등장한 이후의 구문은 실행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래의 예제는 문제가 전혀 없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method;
     
    public class ReturnDemo2 {
        public static String num(int i) {
            if(i==0){
                return "zero";
            } else if(i==1){
                return "one";
            } else if(i==2){
                return "two";
            }
            return "non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num(1));
        }
    }

    return이 여러 번 등장하지만 return이 중복적으로 실행될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return "none";를 제거하면 컴파일이 되지 않을 것이다. 

    복수의 리턴

    메소드는 여러 개의 입력 값을 가질 수 있다. 그렇다면 여러 개의 값을 출력하고 싶다면? 자바는 문법적으로 그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하나의 변수에 여러개의 값을 담아서 출력하면 된다. 아래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method;
     
    public class ReturnDemo3 {
        public static String getMember1() {
            return "최진혁";
        }
     
        public static String getMember2() {
            return "최유빈";
        }
     
        public static String getMember3() {
            return "한이람";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getMember1());
            System.out.println(getMember2());
            System.out.println(getMember3());
        }
    }

    하나의 메소드는 하나의 값만을 반환할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각각의 회원정보를 반환하는 메소드를 만들었다. 무언가 비정상적이지 않은가? 이번엔 배열을 이용한 아래의 코드를 보자. 맴버를 담고 있는 배열을 반환하고 있다. 간단하지 않은가? 메소드 getMembers가 리턴한 배열을 members 변수에 담았다. 이 변수를 이용해서 여러 개의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있게 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method;
     
    public class ReturnDemo4 {
     
        public static String[] getMembers() {
            String[] members = { "최진혁", "최유빈", "한이람" };
            return member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members = getMembers();
        }
     
    }
    실습 내용

    실행결과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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