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배우기
    15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String[] args

    지금까지 미지의 영역으로 남겨두었던 Strings[] args의 의미를 파헤쳐 볼 시간이다. 아래 예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io;
     
    class InputDemo{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args.length);
        }
    }

    아시다시피 main 메소드는 자바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진 메소드다. main 메소드의 내용을 구현하면 자바 에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main 메소드가 호출되면서 프로그램이 구동하게 되는 것이다. 이 때 Strings[] args는 입력 값의 파라미터로 동작한다.

    String[] args은 매개변수다. 매개변수는 메소드가 호출될 때 전달된 입력 값을 메소드 내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변수다. 이 변수의 데이터형은 String[]인데, String[]은 문자열을 담고 있는 배열이다. args.length는 배열의 길이를 의미한다. 이 점을 기억하고 위의 코드를 실행해보자.

    javac InputDemo.java
    java InputDemo 1 2 3 4 5 6;

    결과는  6이다.

    java InputDemo one two three;

    결과는 3이다. 

    이것을 통해서 추론 할 수 있는 것은 자바 에플리케이션 실행 명령인 java InputDemo 뒤에 따라오는 값의 숫자 만큼 변수 args에 어떤 값이 들어있다는 점이다.

    그 값을 확인해보자.

    class InputForeachDemo{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or(String e : args){
                System.out.println(e);
            }
        }
    }

    위의 예제는 for-each 구문을 이용해서 변수 args에 담긴 값을 한줄씩 출력하고 있다.

    즉 자바 에플리케이션에서는 메소드 main의 인자 String[] args를 통해서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전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건문 수업에서 로그인 에플리케이션을 만든 것을 기억할 것이다. 조건문 수업으로 다시 돌아가서 예제를 음미해보자. 더 많은 것이 보이지 않는가? 아는 만큼 더 많은 것이 보이는 것이 공부의 즐거움이 아닐까?

    실습 내용

    입력값 : 1 2 3 4 5 6

    실행결과

    6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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