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맴버타입의 비교
    배우기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맴버타입의 비교

    클래스 메소드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자. 아래 예제는 클래스와 인스턴스의 차이점을 보여주기 위한 예제다. 이 예제는 오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예제의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몇가지 원칙을 기억해 둔다면 이 예제를 이해하는 것이 조금 수월할 것이다.

    1. 인스턴스 메소드는 클래스 맴버에 접근 할 수 있다.
    2. 클래스 메소드는 인스턴스 맴버에 접근 할 수 없다. 
      인스턴스 변수는 인스턴스가 만들어지면서 생성되는데, 클래스 메소드는 인스턴스가 생성되기 전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클래스 메소드가 인스턴스 맴버에 접근하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하는 것과 같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줄 한줄 따져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classninstance;
     
    class C1{
        static int static_variable = 1;
        int instance_variable = 2;
        static void static_static(){
            System.out.println(static_variable);
        }
        static void static_instance(){
            // 클래스 메소드에서는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할 수 없다. 
            //System.out.println(instance_variable);
        }
        void instance_static(){
            // 인스턴스 메소드에서는 클래스 변수에 접근 할 수 있다.
            System.out.println(static_variable);
        }
        void instance_instance(){        
            System.out.println(instance_variable);
        }
    }
    public class ClassMembe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1 c = new C1();
            // 인스턴스를 이용해서 정적 메소드에 접근 -> 성공
            // 인스턴스 메소드가 정적 변수에 접근 -> 성공
            c.static_static();
            // 인스턴스를 이용해서 정적 메소드에 접근 -> 성공
            // 정적 메소드가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 실패
            c.static_instance();
            // 인스턴스를 이용해서 인스턴스 메소드에 접근 -> 성공
            // 인스턴스 메소드가 클래스 변수에 접근 -> 성공
            c.instance_static();
            // 인스턴스를 이용해서 인스턴스 메소드에 접근 -> 성공 
            // 인스턴스 메소드가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 성공
            c.instance_instance();
            // 클래스를 이용해서 클래스 메소드에 접근 -> 성공
            // 클래스 메소드가 클래스 변수에 접근 -> 성공
            C1.static_static();
            // 클래스를 이용해서 클래스 메소드에 접근 -> 성공
            // 클래스 메소드가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 실패
            C1.static_instance();
            // 클래스를 이용해서 인스턴스 메소드에 접근 -> 실패
            //C1.instance_static();
            // 클래스를 이용해서 인스턴스 메소드에 접근 -> 실패
            //C1.instance_instance();
        }
     
    }

    용어

    인스턴스 변수와 클래스 변수는 아래와 같이 부르기도 한다.

    • 인스턴스 변수 -> Non-Static Field
    • 클래스 변수 -> Static Field

    필드(field)라는 것은 클래스 전역에서 접근 할 수 있는 변수를 의미하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효범위 수업에서 알아보겠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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