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자바(JAVA)
    • 01
      언어 소개
    • 언어 소개
    • 02
      숫자와 문자
    • 숫자
      문자와 문자열
    • 03
      변수
    • 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 04
      주석과 세미콜론
    • 주석과 세미콜론
      주석과 세미콜론 - Quiz
    • 05
      데이터 타입
    • 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 상수의 데이터 타입
    • 07
      형 변환
    •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 08
      연산자
    • 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 09
      비교와 Boolean
    • 비교와 Boolean
    • 10
      조건문
    • 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 11
      논리 연산자
    • AND ( && )
      OR ( || )
      NOT ( ! )
    • 12
      반복문
    • 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 13
      배열
    • 배열
      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 14
      메소드
    • 메소드
      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 15
      입력과 출력
    • 입력과 출력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
      부품화
    •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1
      객체화2
      객체화3
    •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 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 19
      유효범위
    • 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 20
      초기화와 생성자
    • 초기화와 생성자
    • 21
      상속
    • 상속의 개념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다양한 종류의 상속
    • 22
      상속과 생성자
    • 기본 생성자
      super
    • 23
      overriding
    • overriding1
      overriding2
    • 24
      overloading
    • overloading1
      overloading2
    • 25
      클래스 패스
    •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 26
      패키지
    •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 API와 API 문서1
      API와 API 문서2
    • 28
      접근 제어자
    • 접근 제어자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 29
      abstract
    •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 30
      final
    • final
    • 31
      인터페이스
    •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 32
      다형성
    •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1
      클래스와 다형성2
      실전 예제
      인터페이스와 다형성1
      인터페이스와 다형성2
    • 33
      예외1 - 문법
    •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 35
      예외3 - 만들기
    •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 36
      Object 클래스
    •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 37
      상수와 enum
    • 상수에 대한 복습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 38
      참조
    • 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 39
      제네릭
    •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 40
      Collections Framework
    •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overriding2
    배우기
    23 overriding
    overriding2

    오버라이딩의 조건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하고 있는 메소드 avg는 계산 결과를 화면에 출력하고 있다. 그런데 계산 결과를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메소드 avg가 화면에 결과를 출력하는 대신 계산 결과를 리턴해주면 좋겠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코드를 고쳐봤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riding.example1;
     
    class Calculator {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public void avg()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2);
        }
    }
     
    class SubstractionableCalculator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실행 결과는 " +(this.left + this.right)+"입니다.");
        }
         
        public int avg() {
            return (this.left + this.right)/2;
        }
         
        public void substract()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ubstractionableCalculator c1 = new SubstractionableCalculator();
            c1.setOprands(10, 20);
            c1.sum();
            c1.avg();
            c1.substract();
        }
    }

    이것은 아래와 같은 에러를 발생한다.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Error: Unresolved compilation problem: 
        The return type is incompatible with Calculator.avg()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riding.example1.SubstractionableCalculator.avg(CalculatorDemo.java:26)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riding.example1.CalculatorDemo.main(CalculatorDemo.java:40)

    overriding을 하기 위해서는 메소드의 리턴 형식이 같아야 한다. 즉 클래스 Calculator의 메소드 avg는 리턴 타입이 void이다. 그런데 이것을 상속한 클래스 SubstractionableCalculator의 리턴 타입은 int이다. 오버라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 메소드의 이름
    • 메소드 매개변수의 숫자와 데이터 타입 그리고 순서
    • 메소드의 리턴 타입

    위와 같이 메소드의 형태를 정의하는 사항들을 통털어서 메소드의 서명(signature)라고 한다. 즉 위의 에러는 메소드들 간의 서명이 달라서 발생한 문제다. 아래와 같이 상위 클래스의 코드를 변경해서 이 문제를 우회하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riding.example1;
     
    class Calculator {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public int avg() {
            return ((this.left + this.right) / 2);
        }
    }
     
    class SubstractionableCalculator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실행 결과는 " +(this.left + this.right)+"입니다.");
        }
         
        public int avg() {
            return ((this.left + this.right) / 2);
        }
         
        public void substract()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ubstractionableCalculator c1 = new SubstractionableCalculator();
            c1.setOprands(10, 20);
            c1.sum();
            c1.avg();
            c1.substract();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의 서명이 같기 때문에 메소드 오버라이딩을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위의 코드를 보면 중복이 발생했다. 메소드 avg의 부모와 자식 클래스가 같은 로직을 가지고 있다. 중복은 제거 되어야 한다. 생성자와 마찬가지로 super를 사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riding.example1;
     
    class Calculator {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public int avg() {
            return ((this.left + this.right) / 2);
        }
    }
     
    class SubstractionableCalculator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실행 결과는 " +(this.left + this.right)+"입니다.");
        }
         
        public int avg() {
            return super.avg();
        }
         
        public void substract() {
            System.out.println(this.left - this.right);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ubstractionableCalculator c1 = new SubstractionableCalculator();
            c1.setOprands(10, 20);
            c1.sum();
            System.out.println("실행 결과는" + c1.avg());
            c1.substract();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하위 클래스의 메소드 avg에서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호출하기 위해서 super를 사용하고 있다. 덕분에 코드의 중복을 제거 할 수 있었다.

    이렇게해서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변경 할 수 있는 방법인 메소드 오버라이딩에 대해서 알아봤다.

    실습 내용

    실행결과

      30.
     15
    -10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