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렉출판사] C언어본색
    • 01
      Part 1
    • 02
      제1장 C언어의 소개와 프로그램 작성 방법
    • 1.1 C언어란 무엇인가
      1.2 컴파일러란 무엇인가
      1.3 프로그램 작성방법 4단계- 이론과실습
      1.4 C 언어의 특징
    • 03
      제2장 C언어의 기본 구조와 표준 입출력
    • 2.1 C언어의 기본 구조
      2.1.2 Step 2 - 전처리기와 헤더 파일
      2.2 Hello C world
      2.3.2 서식 문자
      2.3.3 필드 폭 지정
      2.4 키보드로부터 데이터 입력받기- scanf( ) 함수
      2.4.2 서식 문자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04
      제3장 변수란 무엇인가
    • 3.1 변수선언하기
      3.2 변수선언시주의할점
      3.3 변수의 시작 주소와 & 연산자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 05
      제4장 상수란 무엇인가
    • 4.1 상수란
      4.2.2 심볼릭 상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 06
      제5장 연산자란 무엇인가
    • 5.1 변수와 변수의 시작 주소
      5.2 연산자의 종류
      5.2.3 복합 대입 연산자
      5.2.4 증감 연산자
      5.2.5 관계 연산자
      5.2.6 논리 연산자
      5.2.7 조건 연산자
      5.3 비트연산자
      5.3.2 2진수, 10진수, 16진수, 8진수
      5.3.3 비트 연산자
      5.4 연산자 우선순위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연습문제 8
      연습문제 9
      연습문제 10
    • 07
      제6장 자료형이란 무엇인가
    • 6.1 자료형이란
      6.1.2 sizeof 연산자로 자료형의 크기를 구한다
      6.2 정수형
      6.2.1 정수형 데이터 표현 범위를 나타내는 시스템 라이브러리가 있다
      6.2.2 정수형의 양수 표현 범위를 두 배로 늘리는unsigned 자료형이 있다
      6.2.3 정수형은 int형을 선호한다
      6.2.4 정수형의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는 순환된 값을 출력한다.
      6.3 실수형
      6.3.1 실수형 데이터 표현 범위를 나타내는 시스템 라이브러리가 있다
      6.3.3 실수형은 double형을 선호한다
      6.4 문자형
      6.5 자료형변환
      6.5.2 프로그래머가 강제로 형변환을 해준다 - 강제 형변환
      6.6 typedef를 이용한 자료형의 재정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 08
      제7장 반복문이란 무엇인가
    • 7.1 반복문이란
      7.2 반복문을 만드는 방법1 - while 문
      7.2.2 while 무한 루프(무한 반복문)
      7.2.3 중첩 while 문
      7.3 반복문을 만드는 방법2 - for 문
      7.3.2 for 무한 루프(무한 반복문)
      7.3.3 중첩 for 문
      7.3.4 for 문의 여러 가지 변형
      7.4 반복문을 만드는 방법3 - do~while 문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 09
      제8장 조건문이란 무엇인가
    • 8.1 조건문이란
      8.2 조건문을 만드는 방법 1-if문
      8.3 조건문을 만드는 방법 2-switch~case 문
      8.4 break와 continue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 10
      제9장 함수란 무엇인가
    • 9.1 함수란
      9.2 다양한 형태의 함수들
      9.3 함수 적용 방법
      9.4 변수의 종류와 범위
      9.5 재귀 함수
      [연습문제] 9-1
      [연습문제] 9-2
      [연습문제] 9-3
      [연습문제] 9-4
      [연습문제] 9-5
      [연습문제] 9-6
      [연습문제] 9-7
      [연습문제] 9-8
    • 11
      Part 2
    • 12
      제1장 1차원 배열
    • 1.1 1차원 배열이란
      1.2 1차원 배열의 주소와 값의 참조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3
      제2장 다차원 배열
    • 2.1 다차원 배열이란
      2.2 2차원 배열의 주소와 값의 참조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 14
      제3장 포인터
    • 3.1 포인터란
      3.2.1 포인터 변수의 선언
      3.2.2 포인터 변수 사용
      3.2.3 잘못 사용된 포인터
      3.3.1 다차원 포인터 변수의 선언
      3.3.2 다차원 포인터 변수의 사용
      3.4 주소의 가감산
      3.5.1 함수 이름은 함수의 시작 주소이다
      3.5.2 함수 포인터란 함수의 시작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이다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5
      제4장 포인터와 배열
    • 4.1 포인터와 1차원배열
      4.1.2 1차원 배열에서*(array+i) == *&array[i] == array[i]은값을표현한다
      4.1.3 포인터 변수를 통한 1차원 배열 요소의 주소 접근
      4.1.4 포인터 변수를 통한 1차원 배열 요소의 값 접근
      4.1.5 포인터 변수와 배열의 크기 차이
      4.1.6 주소의 가감산을 이용한 배열의 접근
      4.2 포인터와 2차원 배열
      4.2.2 포인터 변수를 통한 2차원 배열의 접근
      4.2.3 배열 포인터 변수를 통한 2차원 배열의 접근
      4.3 포인터 배열
      4.3.2 포인터 배열과 배열 포인터 변수의 차이
      4.4 포인터와 문자 그리고 포인터와 문자열
      4.4.2 문자열과 널 문자
      4.4.3 문자열 배열
      4.4.4 포인터와 문자열
      4.4.5 포인터 변수의 상수화
      연습문제 1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6
      제5장 포인터와 함수
    • 5.1 값에의한 호출과 주소에 의한 호출
      5.1.2 주소에 의한 호출
      5.1.3 주소에 의한 호출의 필요성
      5.1.4 배열 포인터를 이용한 주소에 의한 호출
      5.2 주소를 반환하는 함수
      5.2.2 주소 반환 시 유용한 정적 변수
      5.3 main( ) 함수 에인자가 있을 때
      5.4 void형 포인터란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7
      Part 3
    • 18
      제1장 구조체와 공용체
    • 1.1 구조체란
      1.1.1 구조체 정의
      1.1.3 구조체 변수로 멤버 변수에 접근하기
      1.1.4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1.1.5 구조체 변수의 복사
      1.2 중첩 구조체
      1.2.2 중첩 구조체의 초기화
      1.2.3 typedef를 이용한구조체의 재정의
      1.3 구조체와배열
      1.3.2 구조체 변수로 배열 사용하기
      1.3.3 멤버 변수로 배열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
      1.4 구조체와 포인터
      1.4.2 구조체 변수로 포인터 사용하기
      1.4.3 자기 참조 구조체와 외부 참조 구조체
      1.5 구조체와 함수
      1.5.2 구조체를 함수의 반환형으로 전달하기 - 값 반환과 주소 반환
      1.6 공용체와 열거형
      1.6.2 열거형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연습문제 8
      연습문제 9
      연습문제 10
    • 19
      제2장 문자열 표준 함수와 기타 표준 함수
    • 2.1 문자열처리함수1
      2.1.2 strlen( ) 함수 - 문자열의 길이를 알려준다
      2.1.3 strcpy( ) 함수와strncpy( ) 함수 - 문자열을 복사한다
      2.1.4 strcat( ) 함수와strncat( ) 함수 - 문자열을 결합한다
      2.1.5 strcmp( ) 함수와strncmp( ) 함수 - 문자열을 비교한다
      2.2 문자열처리함수2
      2.2.2 strupr( ) 함수와 strlwr( ) 함수 - 문자열을 대문자로 바꾸거나 소문자로 바꾼다
      2.2.3 sscanf( ) 함수와sprintf( ) 함수 - 메모리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고 출력한다
      2.3 기타표준함수
      2.3.2 수학 관련 표준 함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 20
      제3장 콘솔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 3.1 스트림이란
      3.1.2 버퍼와 버퍼링
      3.2 콘솔입출력
      3.2.2 콘솔 비표준 입출력 함수
      3.3 파일입출력
      3.3.3 fopen( ) 함수와 fclose( ) 함수
      3.4 표준파일입출력함수
      3.4.2 fgetc( ) 함수와 fputc( ) 함수 - 문자 단위 표준 파일 입출력 함수
      3.4.3 fgets( ) 함수와 fputs( ) 함수 - 문자열 단위 표준 파일 입출력 함수
      3.4.4 fprintf( ) 함수와 fscanf( ) 함수 - 자료형 단위 표준 파일 입출력 함수
      3.4.5 feof( ) 함수- 파일의끝을확인한다
      3.4.6 fflush( ) 함수 - 버퍼를 비운다
      3.4.7 fread( ) 함수와fwrite( ) 함수 - 바이너리 파일 입출력 함수
      3.4.8 fseek( ) 함수와ftell( ) 함수 - 랜덤 접근 함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 21
      제4장 동적 메모리 할당과 가변 인자
    • 4.1 동적메모리할당
      4.1.2 동적 메모리 할당의 필요성
      4.2 동적 메모리 할당 함수, 해제 함수 그리고 가변 인자
      4.2.2 calloc( ) 함수와 free( ) 함수
      4.2.3 realloc( ) 함수와 free( ) 함수
      4.2.4 가변 인자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 22
      제5장 전처리기와 파일 분할 컴파일
    • 5.1 전처리기
      5.2 매크로
      5.2.2 매크로 해제
      5.2.3 매크로 함수
      5.2.4 # 연산자와 ## 연산자
      5.2.5 미리 정의된 매크로
      5.3 조건부컴파일
      5.3.3 #if~#elif~#else #endif
      5.4 파일 분할 컴파일
      5.4.2 접근 금지 static 키워드
      5.4.3 #include를 이용한 사용자 헤더 파일 만들기
      5.4.4 #ifndef를 이용한 헤더 파일의 중복 문제 방지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1.1 C언어란 무엇인가
    02 제1장 C언어의 소개와 프로그램 작성 방법
    1.1 C언어란 무엇인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바로 여기가 C 언어의 첫 장입니다. 여러 해 동안 C 언어를 강의하면서 수강생들에게 항상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C 언어는 정말 재미있다는 것 입니다. 이 책의 내용과 필자의 강의를 병행하여 학습한다면 반드시 재미 이상의 실험 정신과 창의력을 발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에 수학 선생님께서 5국어, 수학, 영어는 하루 안하면 이틀 퇴보한다라고 자주 말씀하셨습니다. 반복 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말입니다. 이처럼 C 프로그래밍도 복습과 예습을 충실히 하지 않으면 오히려 퇴보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반복 학습을 충실하게 하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C 언어의 매력에 푹 빠져 봅시다.

    어떤 분야에서나 숙련도를 인정받는 고수가 되려면 차례로 배워야 할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초가 되는 배경 지식은 고수로 가기 위한 밑거름이 됩니다. 이번 장에서는 C 언어의 기본적인 이해와 C 프로그램 작성 방법 4단계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각 단계에서는 결과물이 나옵니다. 이러한 결과물을 생성하는 각 단계가 어떤 의미가 있는 작업인지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정말 중요하므로 꼼꼼히 읽어 보기 바랍니다.

    1.1 C 언어란 무엇인가

    인간과 인간 사이에 의사 전달을 위해 필요한 것이 언어입니다. 이러한 언어들은 다양하게 있는데 예를 들어,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간과 컴퓨터 사이에 의사 전달을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C 언어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란 인간이 컴퓨터에 명령을 지시하려고 만든 수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이미 개발된 많은 언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C 언어, C++ 언어, Java 언어, C# 언어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C 언어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입니다.
    C 언어에 객체지향 특성을 반영한 언어가 C++ 언어이고, C++ 언어에 웹 프로그램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언어가 자바(Java)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닷넷 플랫폼 기반의 언어인 C#은 자바 언어에 기반을 두고 발전시킨 언어입니다. 

    C 언어의 탄생

    C 언어는 1972년 미국의 AT&T사의 벨(Bell) 연구소의 연구원들인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와 켄 톰슨(Ken Thompson)에 의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C 언어가 개발된 된 이유는 UNIX 운영체제를 만들기 위해서였습니다.

    초기 UNIX 운영체제는 특정 시스템에 종속적인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래서 같은 기능을 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 기종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켄 톰슨이 1970년에 B 언어를 개발하여 일부분 기존의 어셈블리어와 함께 사용했었고, B 언어의 성능 개선을 위해 데니스 리치가 1972년에 C 언어를 개발했습니다. C 언어를 개발한 후에 어셈블리어로 작성되었던 초기 UNIX 운영체제는 상당 부분 C 언어로 다시 작성되었습니다.

    현재까지도 C 언어는 운영체제 또는 운영체제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효율성이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임베디드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야, 모바일 분야, 자율 컴퓨팅 분야 등의 선도적인 분야에서도 매우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대중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