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렉출판사] C언어본색
    • 01
      Part 1
    • 02
      제1장 C언어의 소개와 프로그램 작성 방법
    • 1.1 C언어란 무엇인가
      1.2 컴파일러란 무엇인가
      1.3 프로그램 작성방법 4단계- 이론과실습
      1.4 C 언어의 특징
    • 03
      제2장 C언어의 기본 구조와 표준 입출력
    • 2.1 C언어의 기본 구조
      2.1.2 Step 2 - 전처리기와 헤더 파일
      2.2 Hello C world
      2.3.2 서식 문자
      2.3.3 필드 폭 지정
      2.4 키보드로부터 데이터 입력받기- scanf( ) 함수
      2.4.2 서식 문자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04
      제3장 변수란 무엇인가
    • 3.1 변수선언하기
      3.2 변수선언시주의할점
      3.3 변수의 시작 주소와 & 연산자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 05
      제4장 상수란 무엇인가
    • 4.1 상수란
      4.2.2 심볼릭 상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 06
      제5장 연산자란 무엇인가
    • 5.1 변수와 변수의 시작 주소
      5.2 연산자의 종류
      5.2.3 복합 대입 연산자
      5.2.4 증감 연산자
      5.2.5 관계 연산자
      5.2.6 논리 연산자
      5.2.7 조건 연산자
      5.3 비트연산자
      5.3.2 2진수, 10진수, 16진수, 8진수
      5.3.3 비트 연산자
      5.4 연산자 우선순위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연습문제 8
      연습문제 9
      연습문제 10
    • 07
      제6장 자료형이란 무엇인가
    • 6.1 자료형이란
      6.1.2 sizeof 연산자로 자료형의 크기를 구한다
      6.2 정수형
      6.2.1 정수형 데이터 표현 범위를 나타내는 시스템 라이브러리가 있다
      6.2.2 정수형의 양수 표현 범위를 두 배로 늘리는unsigned 자료형이 있다
      6.2.3 정수형은 int형을 선호한다
      6.2.4 정수형의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는 순환된 값을 출력한다.
      6.3 실수형
      6.3.1 실수형 데이터 표현 범위를 나타내는 시스템 라이브러리가 있다
      6.3.3 실수형은 double형을 선호한다
      6.4 문자형
      6.5 자료형변환
      6.5.2 프로그래머가 강제로 형변환을 해준다 - 강제 형변환
      6.6 typedef를 이용한 자료형의 재정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 08
      제7장 반복문이란 무엇인가
    • 7.1 반복문이란
      7.2 반복문을 만드는 방법1 - while 문
      7.2.2 while 무한 루프(무한 반복문)
      7.2.3 중첩 while 문
      7.3 반복문을 만드는 방법2 - for 문
      7.3.2 for 무한 루프(무한 반복문)
      7.3.3 중첩 for 문
      7.3.4 for 문의 여러 가지 변형
      7.4 반복문을 만드는 방법3 - do~while 문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 09
      제8장 조건문이란 무엇인가
    • 8.1 조건문이란
      8.2 조건문을 만드는 방법 1-if문
      8.3 조건문을 만드는 방법 2-switch~case 문
      8.4 break와 continue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 10
      제9장 함수란 무엇인가
    • 9.1 함수란
      9.2 다양한 형태의 함수들
      9.3 함수 적용 방법
      9.4 변수의 종류와 범위
      9.5 재귀 함수
      [연습문제] 9-1
      [연습문제] 9-2
      [연습문제] 9-3
      [연습문제] 9-4
      [연습문제] 9-5
      [연습문제] 9-6
      [연습문제] 9-7
      [연습문제] 9-8
    • 11
      Part 2
    • 12
      제1장 1차원 배열
    • 1.1 1차원 배열이란
      1.2 1차원 배열의 주소와 값의 참조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3
      제2장 다차원 배열
    • 2.1 다차원 배열이란
      2.2 2차원 배열의 주소와 값의 참조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 14
      제3장 포인터
    • 3.1 포인터란
      3.2.1 포인터 변수의 선언
      3.2.2 포인터 변수 사용
      3.2.3 잘못 사용된 포인터
      3.3.1 다차원 포인터 변수의 선언
      3.3.2 다차원 포인터 변수의 사용
      3.4 주소의 가감산
      3.5.1 함수 이름은 함수의 시작 주소이다
      3.5.2 함수 포인터란 함수의 시작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이다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5
      제4장 포인터와 배열
    • 4.1 포인터와 1차원배열
      4.1.2 1차원 배열에서*(array+i) == *&array[i] == array[i]은값을표현한다
      4.1.3 포인터 변수를 통한 1차원 배열 요소의 주소 접근
      4.1.4 포인터 변수를 통한 1차원 배열 요소의 값 접근
      4.1.5 포인터 변수와 배열의 크기 차이
      4.1.6 주소의 가감산을 이용한 배열의 접근
      4.2 포인터와 2차원 배열
      4.2.2 포인터 변수를 통한 2차원 배열의 접근
      4.2.3 배열 포인터 변수를 통한 2차원 배열의 접근
      4.3 포인터 배열
      4.3.2 포인터 배열과 배열 포인터 변수의 차이
      4.4 포인터와 문자 그리고 포인터와 문자열
      4.4.2 문자열과 널 문자
      4.4.3 문자열 배열
      4.4.4 포인터와 문자열
      4.4.5 포인터 변수의 상수화
      연습문제 1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6
      제5장 포인터와 함수
    • 5.1 값에의한 호출과 주소에 의한 호출
      5.1.2 주소에 의한 호출
      5.1.3 주소에 의한 호출의 필요성
      5.1.4 배열 포인터를 이용한 주소에 의한 호출
      5.2 주소를 반환하는 함수
      5.2.2 주소 반환 시 유용한 정적 변수
      5.3 main( ) 함수 에인자가 있을 때
      5.4 void형 포인터란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 17
      Part 3
    • 18
      제1장 구조체와 공용체
    • 1.1 구조체란
      1.1.1 구조체 정의
      1.1.3 구조체 변수로 멤버 변수에 접근하기
      1.1.4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1.1.5 구조체 변수의 복사
      1.2 중첩 구조체
      1.2.2 중첩 구조체의 초기화
      1.2.3 typedef를 이용한구조체의 재정의
      1.3 구조체와배열
      1.3.2 구조체 변수로 배열 사용하기
      1.3.3 멤버 변수로 배열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
      1.4 구조체와 포인터
      1.4.2 구조체 변수로 포인터 사용하기
      1.4.3 자기 참조 구조체와 외부 참조 구조체
      1.5 구조체와 함수
      1.5.2 구조체를 함수의 반환형으로 전달하기 - 값 반환과 주소 반환
      1.6 공용체와 열거형
      1.6.2 열거형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연습문제 8
      연습문제 9
      연습문제 10
    • 19
      제2장 문자열 표준 함수와 기타 표준 함수
    • 2.1 문자열처리함수1
      2.1.2 strlen( ) 함수 - 문자열의 길이를 알려준다
      2.1.3 strcpy( ) 함수와strncpy( ) 함수 - 문자열을 복사한다
      2.1.4 strcat( ) 함수와strncat( ) 함수 - 문자열을 결합한다
      2.1.5 strcmp( ) 함수와strncmp( ) 함수 - 문자열을 비교한다
      2.2 문자열처리함수2
      2.2.2 strupr( ) 함수와 strlwr( ) 함수 - 문자열을 대문자로 바꾸거나 소문자로 바꾼다
      2.2.3 sscanf( ) 함수와sprintf( ) 함수 - 메모리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고 출력한다
      2.3 기타표준함수
      2.3.2 수학 관련 표준 함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 20
      제3장 콘솔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 3.1 스트림이란
      3.1.2 버퍼와 버퍼링
      3.2 콘솔입출력
      3.2.2 콘솔 비표준 입출력 함수
      3.3 파일입출력
      3.3.3 fopen( ) 함수와 fclose( ) 함수
      3.4 표준파일입출력함수
      3.4.2 fgetc( ) 함수와 fputc( ) 함수 - 문자 단위 표준 파일 입출력 함수
      3.4.3 fgets( ) 함수와 fputs( ) 함수 - 문자열 단위 표준 파일 입출력 함수
      3.4.4 fprintf( ) 함수와 fscanf( ) 함수 - 자료형 단위 표준 파일 입출력 함수
      3.4.5 feof( ) 함수- 파일의끝을확인한다
      3.4.6 fflush( ) 함수 - 버퍼를 비운다
      3.4.7 fread( ) 함수와fwrite( ) 함수 - 바이너리 파일 입출력 함수
      3.4.8 fseek( ) 함수와ftell( ) 함수 - 랜덤 접근 함수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연습문제 5
      연습문제 6
      연습문제 7
    • 21
      제4장 동적 메모리 할당과 가변 인자
    • 4.1 동적메모리할당
      4.1.2 동적 메모리 할당의 필요성
      4.2 동적 메모리 할당 함수, 해제 함수 그리고 가변 인자
      4.2.2 calloc( ) 함수와 free( ) 함수
      4.2.3 realloc( ) 함수와 free( ) 함수
      4.2.4 가변 인자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 22
      제5장 전처리기와 파일 분할 컴파일
    • 5.1 전처리기
      5.2 매크로
      5.2.2 매크로 해제
      5.2.3 매크로 함수
      5.2.4 # 연산자와 ## 연산자
      5.2.5 미리 정의된 매크로
      5.3 조건부컴파일
      5.3.3 #if~#elif~#else #endif
      5.4 파일 분할 컴파일
      5.4.2 접근 금지 static 키워드
      5.4.3 #include를 이용한 사용자 헤더 파일 만들기
      5.4.4 #ifndef를 이용한 헤더 파일의 중복 문제 방지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연습문제 3
      연습문제 4
    2.1 C언어의 기본 구조
    03 제2장 C언어의 기본 구조와 표준 입출력
    2.1 C언어의 기본 구조

    제2장 C 언어의 기본 구조와 표준 입출력

    우리가 사람과 만나 대화할 때는 눈으로 그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보고 말을 합니다. 컴퓨터로 작업을 할 때도 눈으로 모니터를 보면서 프로그램이 어떤 상태인지 나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판단합니다. 모니터로 정보를 확인하고 카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이번 장에서는 printf( ) 함수를 사용하여 모니터에 데이터를 출력하는 방법과 scanf( ) 함수를 사용하여 카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방법에 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printf( ) 함수와 scanf( ) 함수는 앞으로 가장 많이 다룰 함수입니다. 아마도 이 책의 거의 모든 예제에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1 C언어의 기본 구조

    모니터에 데이터를 출력하는 방법을 다루기 전에 먼저 C 언어의 기본 구조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앞 장에서 Visual C++의 사용 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제부터 상세히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2.1.1 Step 1 - 주석

    c
    주석(Comment)이란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하려고 프로그래머가 하는 메모를 의미합니다.
    Step 1은 주석을 사용하는 예로 /*와 */ 안에 설명하려는 내용을 기술하면 됩니다. 이런 주석은 프로그램의 실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C 컴파일러가 주석의 내용을 무시하고 소스 코드만을 컴파일하기 때문입니다.

    주석의 필요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가령, 여러분이 회사에서 프로그램의 기능을 분석하는 업무를 맡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의 내용이 매우 많은 경우 코드만으로는 프로그램의 기능을 분석하고 이해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주석 기능을 이용해서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코드에 대한 설명을 붙여 둔다면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주석은 프로그램 분석에 필요한 메모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러 줄 주석 처리

    다음과 같이 /*와*/를 이용하여 여러 줄에 걸쳐 주석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c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한줄주석처리

    다음과 같이 //를 이용하여 한 줄씩 주석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c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주석 처리 시 주의 사항

    /*와 */는 중복해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중복해서 사용하려면 //를 이용합니다. 다음을 참조하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default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