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실습] 생활코딩 - 파이썬(Python)
    • 01
      수학과 프로그래밍
    • 수학과 프로그래밍
    • 02
      수와 계산
    • 간단한 계산(사칙연산)
      살짝 복잡한 계산
    • 03
      문자와 데이터 타입
    • 문자의 표현
      문자열의 제어
      문자열의 제어 2
      특수한 문자들
      문자와 숫자를 통해서 알아보는 데이터 타입
    • 04
      변수
    • 변수의 기본 문법
      문자열에서 변수의 사용
      수 계산에서 변수의 사용
    • 05
      비교와 블리언
    • 소개
      실습
    • 06
      조건문
    • 기본문법
      조건문의 활용
      else
      else if
    • 07
      입력과 출력
    • 사용자의 입력을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져오기
      로그인 애플리케이션에 입력 기능 추가하기
    • 08
      논리 연산
    • 논리 연산자란?
      OR
      AND
    • 09
      Cheat Sheet
    • Cheat Sheet
    • 10
      주석
    • 주석
    • 11
      컨테이너
    • 컨테이너란?
      기본사용법
    • 12
      사용 설명서
    • 사용 설명서란?
      Python의 문서 보는 법과 리스트 심화
    • 13
      영어와 프로그래밍
    • 영어와 프로그래밍
    • 14
      반복문
    • 반복문이 없다면
      while
      반복조건
      활용
      조건문과 반복문의 합체
    • 15
      컨테이너와 반복문
    • 컨테이너와 반복문의 만남
      달콤한 for문의 등장
      for문의 활용
      로그인 애플리케이션에 투입
    • 16
      코드란 무엇인가?
    • 코드란 무엇인가?
    • 17
      함수 (function)
    • 함수란 무엇인가?
      함수 만들기
      리턴값
      입력값
      여러개의 입력값
      로그인 애플리케이션
    • 18
      모듈
    • 모듈이란?
      내장모듈
      모듈에 없을 때
      모듈의 도입
      모듈을 통한 중복의 제거 & 재활용성의 증대
      로그인 에플리케이션
    • 19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수업소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사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여러 사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 20
      객체
    • 객체 제작
      객체 사용
      클래스
      생성자
      인스턴스 변수와 메소드
      객체를 사용하는 이유
    • 21
      객체와 변수
    • 인캡슐레이션(캡슐화)
      인스턴스 변수의 특성
      set / get 메소드
      set / get 메소드를 사용하는 이유
      속성
    • 22
      상속
    • 상속이란
      상속의 문법
      상속의 응용
    • 23
      클래스 멤버
    • 클래스 멤버 소개
      클래스 메소드
      클래스 변수
      클래스 맴버의 활용
    • 24
      Override
    • 오버라이드의 소개
      오버라이드의 형식
      오버라이드의 활용
    • 25
      객체와 모듈
    • 객체와 모듈
    • 26
      다중상속
    • 다중상속의 형식
      다중상속의 단점
      다중상속의 활용
    • 27
      Mixin
    • 믹스인 소개
      믹스인의 형식
      믹스인의 활용
    • 28
      패키지 매니저
    • 패키지 매니저
    Cheat Sheet
    09 Cheat Sheet
    Cheat Sheet


    Cheat Sheet란?

    한국어로는 컨닝페이퍼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시험을 보는 것은 아니잖아요? 현장에서 커닝 페이퍼는 오히려 권장되는 것입니다. 

    왜 Cheat Sheet가 필요한가?

    암기를 피해야 합니다. 암기는 뇌를 혹사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이해는 뇌를 흥분시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문법에 대한 숙지 없이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은 오히려 고단한 일이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치트 쉬트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어떨까요?

    억지로 외우지 마세요. 대신 치트쉬트를 예쁘게 프린트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세요. 그리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보면서 프로그래밍을 하세요. 그렇게 코드와 오랜시간을 보내다보면 자주 사용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지식은 도태 됩니다. 결국에는 자신에게 필요한 최소한이면서 최대한인 지식의 사전을 갖게 됩니다.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필요한 도구는 바로 이 사전입니다. 이것은 지식을 습득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뇌를 괴롭히지 마세요. 순간적인 효율은 높아질지 모르지만 뇌는 그 일을 결국에 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것입니다. 늘 그래왔듯이... 뇌를 이기는 장사는 없더라구요. 

    아래는 언어별 치트쉬트입니다. 더 좋은 것이 있으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정리를 좋아하는 분은 직접 만들어서 공유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소개해드릴께요.

    Python

    Ruby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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