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3E-색종이 - 알고리즘 문제해결기법 입문
알고리즘 문제해결기법 입문
    • 01
      About Course
    • 공부하는 방법
      문제 모범 답안
      공식 오프라인 강의
    • 02
      0. Introduction & Tutorial
    •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문제 해결하기
      약속하기
      문제의 구성
      문제0A-출력해보기
      문제0B-입력받아보기
      문제0C-반복해보기
      문제0D-저장해보기
      문제0E-테스트케이스
    • 03
      1. 코드와 친해지기
    • 챕터1 강의노트 (임시)
      코드와 친해지기
      반복문과 친해지기
      문제1A-최대값 함수
      문제1B-배열의 최대값
      문제1C-카운팅하기
      문제1D-합 구하기1
      문제1E-합 구하기2
      문제1F-탐색하기1
      문제1G-탐색하기2
      문제1H-탐색하기3
      문제1I-선택정렬 구현하기
      문제1J-합 구하기3
      단원 되짚어보기 & 해설
    • 04
      2. 알고리즘의 연산량
    • 연산량과 시간복잡도
      챕터2 강의노트 (임시)
      실제 연산량 줄이기
      문제2A-도토리 키재기
      문제2B-오름차순인가?
      문제2C-다양성
      문제2D-문자열의 비교
      문제2E-소수의 판별
      문제2F-데스티니
      문제2G-버블정렬 구현하기
      문제2H-픽셀 수 세기
      문제2I-정주행
      문제2J-승부 조작
      단원 되짚어보기
    • 05
      3. 공간 활용하기
    • 배열의 특징
      챕터3 강의노트(임시)
      배열 활용하기
      문제3A-전화번호
      문제3B-페인트
      문제3C-응모
      문제3D-피보나치 나머지
      문제3E-색종이
      문제3F-과유불급
      문제3G-팬미팅
      문제3H-두 카드
      문제3I-세 카드
      문제3J-네 카드
    • 06
      4. 자주 사용되는 수학 알고리즘
    • 챕터4 강의노트(임시)
      문제4A-스도쿠 보드
      문제4B-Probing
      문제4C-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문제4D-수열의 순환
      문제4E-소인수 분해
      문제4F-소수 세기
      문제4G-배열 흔들기
      문제4H-카잉 달력
      문제4I-골드바흐의 추측
      문제4J-공약수 게임
    • 07
      5. 구현 훈련하기
    • 문제5A-놀이 공원
      문제5B-거대 놀이 공원
      문제5C-레이저 타워
      문제5D-레이저 타워 건설하기
      문제5E-숫자 채우기1
      문제5F-숫자 채우기2
      문제5G-숫자 채우기3
      문제5H-두 직사각형
      문제5I-두 선분
      문제5J-로봇 청소기
      문제5K-고성능 로봇 청소기
      문제5L-NBA농구
      문제5M-와일드 카드
      문제5N-패턴 검사
      문제5O-단어 퍼즐
      문제5P-이름 짓기
    • 08
      6. 자료구조 활용하기
    • 챕터6 강의노트 (임시)
      문제6A-괄호 문자열
      문제6B-탑
      문제6C-히스토그램
      문제6D-조세퍼스 문제
      문제6E-폭탄 제거
      문제6F-폭탄 제거 순서 정하기
      문제6G-불안정 지역
      문제6H-중복 제거하기
      문제6I-정사각형
      문제6J-빈도수 세기
      문제6K-시장 추천하기
      문제6L-배열 합치기
      문제6M-이중 우선순위 큐
      문제6N-중앙값 큐
      문제6O-피자 하와이
    • 09
      7. 재귀 함수와 분할 정복
    • 챕터7 강의노트(임시)
      [문제07A] 모든 조합 출력하기
      [문제07B] 하노이의 탑
      [문제07C] 단지 번호 붙이기
      [문제07D] Merge Sort 구현하기
      [문제07E] Quick Sort 구현하기
      [문제07F] 히스토그램
      [문제07G] Counting Inversion Pairs
      [문제07H] Finding Closet Pair
    • 10
      8. DFS/BFS
    • 챕터8 강의노트(임시)
      [문제08A] - 그래프의 탐색 1
      [문제08B] - 그래프의 탐색 2
      [문제08C] - 그래프의 최장 경로
      [문제08D] - 그래프의 최단 경로
      [문제08E] - 바이러스
      [문제08F] - 미로 탈출하기
      [문제08G] - 토마토
      [문제08H] - 소수 경로
      [문제08I] - 스도쿠 보드 채우기
      [문제08J] - N Queen
    • 11
      9. 그래프 알고리즘
    • 챕터9 강의노트(임시)
      [문제09A] 해밀턴 경로
      [문제09B] 외판원 순회 문제
      [문제09C] 한 붓 그리기
      [문제09D] 그래프의 연결성
      [문제09E] 최소 신장 트리 1
      [문제09F] 최소 신장 트리 2
      [문제09G] 그래프의 최단 거리
      [문제09H] 그래프의 최단 거리 2
    • 12
      10. 동적 계획법
    • [문제10A] 가장 긴 부분 증가수열 (LIS)
      챕터10 강의노트(임시)
      [문제10B] 팬스 수리하기
      [문제10C] 아르바이트
      [문제10D] 회선 설치하기
      [문제10E] 2차원 누적합
      [문제10F] 퀼팅(Quilting)
      [문제10G] 가장 긴 공통 부분 문자열 (LCS)
      [문제10H] Ah-choo!
      [문제10I] 곱하기는 귀찮아
      [문제10J] 올바른 괄호 문자열
      [문제10K] 배낭 문제 (Knapsack Problem)
      [문제10L] 7 Segment Display
    • 13
      11. 문제를 푸는 다른 방법
    • 챕터11 강의노트(임시)
      [문제11A] 지하철을 빠르게 빠르게
      [문제11B] 감시 로봇
      [문제11C] 복도 통과하기
      [문제11D] Selling Cells
      [문제11E] 인구조사
      [문제11F] 그래프 최소 분할
    • 14
      12. 문자열 알고리즘
    • 챕터12 강의노트 (임시)
      [문제12A] Rabin Karp
      [문제12B] KMP
      [문제12C] 실패함수 계산하기
      [문제12F] Trie 구현하기
    • 15
      Appendix - Java
    • 16
      Appendix - C++
    문제3E-색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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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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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 3. 공간 활용하기
    문제3E-색종이
    Practice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 이 도화지 위에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색 색종이를 색종이의 변과 도화지의 변이 평행하도록 붙인다. 이러한 방식으로 색종이를 한 장 또는 여러 장 붙인 후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흰색 도화지 위에 세 장의 검은색 색종이를 그림과 같은 모양으로 붙였다면 검은색 영역의 넓이는 260이 된다.

    <도화지 위에 놓인 세 색종이>



    입력 형식

     첫 줄에는 테스트케이스의 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케이스의 첫 줄에는 색종이의 수 N이 1이상 100이하의 자연수로 공백없이 주어진다.

    이후 N줄에 걸쳐서 각 색종이의 정보가 공백으로 구분된 90보다 작거나 같은 두 자연수로 주어진다.

    • 첫 번째 숫자는 색종이의 왼쪽 변과 도화지의 왼쪽 벽 사이의 거리이다
    • 두 번째 숫자는 색종이의 아랫쪽 변과 도화지의 아랫쪽 변 사이의 거리이다.
    • 모든 색종이는 도화지의 영역을 벗어나지 않는다.


    출력 형식

     각 테스트케이스에 대하여 색종이가 차지하는 넓이를 한 줄에 공백없는 정수로 출력한다. 


    문제 출처

    •  정보올림피아드
    Input/Output Example
     
    :
    Blank
    :
    Line Break
    Example 1
    Input
    2
    3
    3 7
    15 7
    5 2
    4
    3 7
    5 2
    15 7
    13 14
    Output
    260
    336
    ⋇ Please keep the input and output formats carefu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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