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온라인 코딩 파티 시즌2 -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 01
      코딩용사가 되자
    • 첫번째 모험 - 코딩 용사가 돌아왔다!
      두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의 등장
      세번째 모험 - 용사여 전진하라!
      네번째 모험 - 물러서야할 때도 있는 법
      다섯번째 모험 - 너 자신을 알라
      여섯번째 모험 - 눈치가 빠른 용사가 되자
      일곱번째 모험 - 열번찍어 안넘어가냐?
      여덟번째 모험 - 슬라임 퇴치 작전
      아홉번째 모험 - 쉴 땐 쉬고 싸우자
      열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와 허수아비가 만났을 때
      열한번째 모험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열두번째 모험 - 두마리 토끼를 잡아라!
      열세번째 모험 - 필! 살! 어! 택!
      열네번째 모험 - 오늘은 내가 소방관
      열다섯번째 모험 - 네크론을 물리쳐라!
      친구와 1:1 코딩배틀
      열여섯번째 모험 - 수비도 전략이다.
      열일곱번째 모험 - 치고 빠지기
      열여덟번째 모험 - 게 섰거라!
      열아홉번째 모험 - 디펜스! 디펜스!
      스무번째 모험 - 이건 입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여
      스물한번째 모험 - 지금 만나러 갑니다
      스물두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
      스물세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2
      스물네번째 모험 - 마을을 구하자!
      스물다섯번째 모험 - 진화한 네크론을 물리쳐라!
      모든 모험 클리어
    세번째 모험 - 용사여 전진하라!
    배우기
    01 코딩용사가 되자
    세번째 모험 - 용사여 전진하라!

    반복을 이용하여  에 도착해봅시다!

    레드나스
    이번 모험의 목표는 앞으로 이동하여 에 도착하는 것입니다. 용사를 앞으로 움직여봅시다.

    모험이 시작되고 용사가 서있는 모습

    레드나스
    모험이 시작되면 용사가 왼쪽에 나타납니다. 용사는 기본적으로 반복하여 행동합니다. repeat을 이용하여 go()를 반복하여 앞으로 움직여봅시다.

    [안내] 앞으로 나오는 코드 설명은 "Leon"을 기준으로 설명되어있으나, 소환하고 싶은 용사로 바꿔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파이썬(Python3)]

    py3

    [주의] 파이썬은 스페이스가 매우 중요합니다! 위의 코드에서 leon.go()와 isabel.go() 앞에 스페이스가 4개 있습니다. 이건 leon.go()와 isabel.go()가 repeat() 안에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앞으로 나오는 코드에서 파이썬의 스페이스를 꼭 잊지 말아주세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js

    레드나스
    용사가 무사히 에 도착하였나요? 훌륭합니다. 이제 다음 모험으로 이동하여 뒤로 이동하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이번 모험에서 배운 것을 정리해봅시다.

    1. 함수를 만들어 봤습니다.

    함수? 어디서 많이 들어본 단어이지요. 수학 시간에 배운 그 함수가 맞습니다. 

    우리는 이런 함수를 알고 있습니다. 바로 10을 더해주는 함수이지요. 함수를 실행하여 55을 입력하면 65가 출력되는 함수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배운 함수는 무엇일까요? 바로 repeat입니다. 용사가 행동할 수 있도록 repeat이라는 함수를 만들어 객체에 넣어준 것이죠!

    (repeat이라는 함수를 만들 때, Python3에서는 def를 이용하였고, Javascript에서는 function이라는 걸 이용하여 함수를 만들었습니다.)


    2. repeat 함수 안에 go() 함수를 넣어봤습니다.

    용사는 repeat 함수가 실행될 때마다 행동을 합니다. 우리는 repeat 함수에 go라는 함수를 넣어 앞으로 이동하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