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온라인 코딩 파티 시즌2 - 블록 코딩 용사가 되자!!!
    • 01
      코딩용사가 되자
    • 첫번째 모험 - 코딩 용사가 돌아왔다!
      두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의 등장
      세번째 모험 - 용사여 전진하라!
      네번째 모험 - 물러서야할 때도 있는 법
      다섯번째 모험 - 너 자신을 알라
      여섯번째 모험 - 눈치가 빠른 용사가 되자
      일곱번째 모험 - 열번찍어 안넘어가냐?
      여덟번째 모험 - 슬라임 퇴치 작전
      아홉번째 모험 - 쉴 땐 쉬고 싸우자
      열번째 모험 - 새로운 용사와 허수아비가 만났을 때
      열한번째 모험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열두번째 모험 - 두마리 토끼를 잡아라!
      열세번째 모험 - 필! 살! 어! 택!
      열네번째 모험 - 오늘은 내가 소방관
      열다섯번째 모험 - 네크론을 물리쳐라!
      친구와 1:1 코딩배틀
      열여섯번째 모험 - 수비도 전략이다.
      열일곱번째 모험 - 치고 빠지기
      열여덟번째 모험 - 게 섰거라!
      열아홉번째 모험 - 디펜스! 디펜스!
      스무번째 모험 - 이건 입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여
      스물한번째 모험 - 지금 만나러 갑니다
      스물두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
      스물세번째 모험 - 공격이 최선의 방어2
      스물네번째 모험 - 마을을 구하자!
      스물다섯번째 모험 - 진화한 네크론을 물리쳐라!
      모든 모험 클리어
    여섯번째 모험 - 눈치가 빠른 용사가 되자
    배우기
    01 코딩용사가 되자
    여섯번째 모험 - 눈치가 빠른 용사가 되자

    변수를 활용해 앞으로 갔다가 뒤로 가봅시다!

    세라
    이번 모험의 목표는 용사가 앞으로 갔다가 뒤로 가게 하여 포탈에 도착하게 하는거에요. 앞선 모험에서 배운대로 용사를 앞으로 가도록 지시해볼까요?

    용사가 앞으로 가자 생기는 포탈. 하지만 뒤에 있어요.

    세라
    용사가 앞으로 3칸 정도 가니 포탈이 생겼습니다만, 뒤에 생겼군요. 용사가 앞으로 3칸만 움직이고, 그 다음은 뒤로 가게 지시하면 될 것 같아요.

    js
    세라
    우리는 용사가 앞으로 몇 칸을 갔는지 알아야하고, 만약 3칸까지 갔다면 앞으로 가는게 아니라 뒤로 가도록 지시해줘야 해요. 용사가 몇 칸을 갔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변수를 사용하면 알 수 있어요.

    js
    세라
    "만약 위치가 3보다 작다면"이 바로 조건이에요. 조건 블럭을 이용하여 이것을 표현할 수 있어요. 조건 블럭에 대해서는 [여덟번째 모험]에서 더 자세히 배울거에요.

    스크래치(Scratch)



    엔트리(Entry)




    세라
    "위치"를 변수 블럭으로, "만약~그렇지 않으면"을 조건 블럭으로 표현해보니 간단해졌죠? 이제 변수 값에 따라 용사는 "앞으로 이동"을 하다가 "뒤로 이동"을 하게 될거에요.


    세라
    용사가 앞으로 가다가 뒤로 움직이도록 지시해 보았어요. 앞으로도 우리는 "만약 ~ 하다면 ~, 그렇지 않으면 ~" 이라는 조건 블럭을 통해 용사가 상황에 맞게 다른 행동을 하도록 지시해야해요. 이제 슬슬 공격을 배우러 가보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