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구름코드챌린지(GCC) 기출 문제
    • 01
      텍스트 코딩 정복
    • 문자열 출력
      사칙연산
      절대값 출력하기
      배열에서의 최소값 구하기
      구구단 출력
      약수 구하기
      부분 문자열
      평균과 평균보다 큰 수
      등차 / 등비 수열
      약수의 합
      유일한 수
      피자 쿠폰
      접미사 배열
      멀티탭 사용
      숫자 찍기
    • 02
      알고리즘 정복
    • 완전수 구하기
      소수 판별
      괄호
      어느 고고학자 이야기
      팰린드롬
      채점하기
      구름컵 사이클 대회
      앞 뒤가 같은 수
      탈출
      섬나라 왕
    • 03
      웹 서비스 만들기
    • 자바스크립트 DOM 제어
      XHR이용하여 Ajax 구현
      PHP서버로 json 응답
    • 04
      GUI 앱 만들기
    • Swing으로 카운터 만들기
      AWT로 메모 입력기 만들기
    • 05
      블록 프로그래밍 정복
    • 탱크 이동하기
      탱크 방향전환
      탱크 여러번 방향전환1
      탱크 여러번 방향전환2
      최적의 길을 찾아가기
    • 06
      블록으로 알고리즘 정복
    • 대포발사
      방향전환
      이동한뒤 대포발사
      십자모양의 길
      복잡한 길 이동하기
    • 07
      로보코드 대전 (블럭)
    • 가만히 있는 적 격파하기
      움직이는 적 격파하기
      공격하는 적 격파하기
      대결1
      대결2
      제한시간 안에 적 격파하기
      2개 로봇 동시에 격파하기
      2개 로봇 동시에 격파하기2
      벽타는 로봇 격파하기
      3개 로봇 동시에 격파하기
    • 08
      로보코드 대전 (코드)
    • 몸풀기
      심화함수
      최대속도, 최대회전각도 바꾸기
      대결1
      대결2
    • 09
      보너스 알고리즘/웹서비스
    • 구름 레이싱
      생화학 무기
      부라노섬
      배열 나누기
      스마트폰 테스트
      Javascript로 jsonp 구현하기
      php로 간단한 RESTful API 만들기
    • 10
      보너스 로보코드 정복
    • 3라운드 다승제 1
      3라운드 다승제 2
      3라운드 다승제 3
      4라운드 점수제 1
      4라운드 점수제 2
      4라운드 점수제 3
    AWT로 메모 입력기 만들기
    배우기
    04 GUI 앱 만들기
    AWT로 메모 입력기 만들기
    실습 내용

    앞의 문제에서 JAVA Swing을 통해 GUI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문제를 해결해보았을 것입니다.

    자바에는 Swing 말고도 AWT(Abstract Window Toolkit)라는 또 하나의 대표적인 자바 GUI 개발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주어진 자바 소스 코드는 자바 AWT를 이용한 아주 간단한 메모장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 것입니다.

    기본적인 UI는 이미 만들어져 있으며 기능만 구현하면 됩니다.

    이 코드를 실행해보면, 윈도우의 중앙에 문자열을 입력할 수 있는 TextField가 있고, 그 우측에는 "Save"라고 적혀있는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 하단 부분에는 현재는 아무런 메시지가 없어서 보이지 않겠지만 memoLabel이라는 라벨 컴포넌트가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 구현해야 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ave" 라고 쓰인 버튼을 누르면 TextField에 있는 문자열 값이 memoLabel에 쓰여진다.

    2. TextField에 포커스가 있는 상태에서 엔터 키를 누르면 TextField에 있는 문자열 값이 memoLabel에 쓰여진다.


    문제를 풀면서, 추가적으로 지켜주셔야 할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주어진 템플릿 코드에 존재하는 클래스를 삭제하거나, 클래스 명을 변경하거나, 클래스나 멤버 변수의 접근 지정자(public, protected 등..)를 변경하면 안된다.

    2. ButtonClickListener 클래스와 EnterKeyListener 클래스 내부의 코드 작성 부분에만 코드를 작성하여 필요한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

    이 조건을 어기게 되면 정상적으로 채점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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