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값: 숫자, 문자, 불린 - 웹 게임을 만들며 배우는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웹 게임을 만들며 배우는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 01
      1. 자바스크립트 기초와 끝말잇기
    • 1-1. 자바스크립트란?
      1-2. 값: 숫자, 문자, 불린
      1-3. 연산자
      1-4. 비교 연산자
      1-5. 변수(var)
      1-6. null, undefined
      1-7. 조건문(if)
      1-8. 반복문(while)
      1-9. 복습 & 연산자 심화
      1-10. 함수
      1-11. 문자열 심화
      1-12. else if
      1-13. 반복문(for)
      1-14. 끝말잇기 구현
    • 02
      2. 객체 기본과 구구단 게임
    • 2-1. 반복문 연습: 별찍기
      2-2. 객체 기본
      2-3. 객체의 속성
      2-4. 배열 기본
      2-5. 구구단 구현하기
    • 03
      3. 웹 화면 구현
    • 3-1. window 객체
      3-2. document 객체와 DOM
      3-3. script 태그 사용법
      3-4. JS로 HTML 태그 만들기
      3-5. 끝말잇기 화면에 표시하기
      3-6. 이벤트 리스너 맛보기
      3-7. 구구단 화면 만들기
    • 04
      4. 숫자야구
    • 4-1. 비동기 & 숫자야구 순서도
      4-2. 배열 push, pop, shift, unshift
      4-3. 배열 splice
      4-4. 배열 split & join
      4-5. indexOf & 숫자야구 구현하기
      4-6. 리팩토링 & 개념 복습
    • 05
      5. 틱택토
    • 5-1. 틱택토 순서도 & 화면
      5-2. 이차원 배열
      5-3. e.target과 parentNode
      5-4. 틱택토 구현하기
      5-5. forEach와 중첩 반복문
    • 06
      6. 로또 추첨기
    • 6-1. 로또추첨기 Array & fill
      6-2. 배열 map 메서드
      6-3. 배열 slice & sort
      6-4. JS로 HTML 태그 선택하기
      6-5. JS로 CSS 조작하기
      6-6. 로또추첨기 마무리 & querySelector
    • 07
      7. 가위바위보
    • 7-1. 가위바위보(이미지 스프라이트)
      7-2. 딕셔너리 자료구조
      7-3. Object, entries, find, findIndex
      7-4. setTimeout, clearTimeout
      7-5. 가위바위보 규칙 찾기
      7-6. 변수를 사용해 중복 제거하기
    • 08
      8. 지뢰찾기
    • 8-1. 지뢰찾기 기본 화면
      8-2. 지뢰 심기
      8-3. 우클릭으로 깃발 꼽기
      8-4. target vs e.currentTarget
      8-5. 물음표와 중간 정리
      8-6. 주변 지뢰 개수 세기
      8-7. 스코프
      8-8. 스코프 체인
      8-9. 렉시컬 스코프
      8-10. 클로저
      8-11. 클로저 문제 해결법
      8-12. 주변 칸 한 번에 열기(재귀)
      8-13. 재귀 코드 효율 개선하기
      8-14. 에러 잡아내기
      8-15. 데이터 딕셔너리로 정리
      8-16.잔여 버그 해결하기
    • 09
      9. 반응속도 테스트
    • 9-1. 반응속도 테스트
      9-2. 시간 체크와 예약어
      9-3. 호출 스택(call stack)
      9-4. 타이머 제거하기
      9-5. 재귀, 비동기와 호출 스택
    • 10
      10. 틱택토 심화
    • 10-1. 틱택토(컴퓨터의 턴)
      10-2. 틱택토 리펙토링
      10-3. 승리와 무승부 메시지
    • 11
      11. 카드 짝맞추기 게임
    • 11-1. 카드 뒤집기 구현
      11-2. 카드 색 부여하기
      11-3. 카드 짝 맞추기
      11-4. 게임 초기화
      11-5. 참조와 복사
      11-6. 복사하는 방법
      11-7. 깊은 복사
      11-8. 팩토리 패턴과 프로토타입
      11-9.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는 이유
      11-10. Object.create()
    • 12
      12. 자스스톤
    • 12-1.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call by sharing
      12-2. 생성자와 new
      12-3. 자스스톤 화면 세팅하기
      12-4. 자스스톤 스크립트 초기 세팅하기(진입점)
      12-5. cloneNode와 생성자 활용
      12-6. 리팩토링과 진입점 함수의 중요성
      12-7. 쫄병카드 코스트에 맞춰 뽑기
      12-8. 턴 넘기기
      12-9. 리팩토링과 삼항연산자
      12-10. 필드 카드 선택과 턴 오버
      12-11. 카드끼리 치고 받고 싸우기
      12-12. 죽은 카드 정리하기
      12-13. 자스스톤 마무리와 최종 리팩토링
      12-14. 코드 깔끔하게 작성하기
    • 13
      13. 2048
    • 13-1. 2048 게임 기본 세팅하기
      13-2. mousedown, mouseup, mousemove
      13-3. 드래그 방향 판단하기
      13-4. 드래그에 따라 숫자 이동하기
      13-5. 숫자 합쳐서 두 배로 만들기
      13-6. 게임 오버와 핵심 정리
    • 14
      14. 테트리스
    • 14-1. 테트리스 세팅과 switch문
      14-2. keyup, keydown, keypress
      14-3. 테트리스 블록 데이터 만들기
      14-4. 테트리스 블록 화면에 표시
      14-5. 내려가는 테트리스 만들기
      14-6. 호출 스택과 이벤트 루프
      14-7. ES2015 const, let, 화살표 함수
      14-8. 테트리스 블록 생성, 그리기
      14-9. 한 칸씩 내리기, 가득 찬 줄 지우기
      14-10. 테트리스 좌우 이동, 회전, 하강하기
      14-11. 테트리스 및 웹 게임 강의 마무리
    1-2. 값: 숫자, 문자, 불린
    01 1. 자바스크립트 기초와 끝말잇기
    1-2. 값: 숫자, 문자, 불린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하는 값인 숫자, 문자, 불린에 대해 알아봅시다.

    영상을 보고 있는 웹 브라우저에서 F12 키를 누르면 오른쪽에 개발자 도구 창이 생깁니다. Console 탭을 클릭한 뒤 여러 가지 값을 출력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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