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게임을 만들며 배우는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01
1. 자바스크립트 기초와 끝말잇기
1-1. 자바스크립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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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값: 숫자, 문자, 불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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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연산자
1-4. 비교 연산자
1-5. 변수(var)
1-6. null, undefined
1-7. 조건문(if)
1-8. 반복문(while)
1-9. 복습 & 연산자 심화
1-10. 함수
1-11. 문자열 심화
1-12. else if
1-13. 반복문(for)
1-14. 끝말잇기 구현
02
2. 객체 기본과 구구단 게임
2-1. 반복문 연습: 별찍기
2-2. 객체 기본
2-3. 객체의 속성
2-4. 배열 기본
2-5. 구구단 구현하기
03
3. 웹 화면 구현
3-1. window 객체
3-2. document 객체와 DOM
3-3. script 태그 사용법
3-4. JS로 HTML 태그 만들기
3-5. 끝말잇기 화면에 표시하기
3-6. 이벤트 리스너 맛보기
3-7. 구구단 화면 만들기
04
4. 숫자야구
4-1. 비동기 & 숫자야구 순서도
4-2. 배열 push, pop, shift, unshift
4-3. 배열 splice
4-4. 배열 split & join
4-5. indexOf & 숫자야구 구현하기
4-6. 리팩토링 & 개념 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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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틱택토
5-1. 틱택토 순서도 & 화면
5-2. 이차원 배열
5-3. e.target과 parentNode
5-4. 틱택토 구현하기
5-5. forEach와 중첩 반복문
06
6. 로또 추첨기
6-1. 로또추첨기 Array & fill
6-2. 배열 map 메서드
6-3. 배열 slice & sort
6-4. JS로 HTML 태그 선택하기
6-5. JS로 CSS 조작하기
6-6. 로또추첨기 마무리 & querySelector
07
7. 가위바위보
7-1. 가위바위보(이미지 스프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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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딕셔너리 자료구조
7-3. Object, entries, find, findIndex
7-4. setTimeout, clearTimeout
7-5. 가위바위보 규칙 찾기
7-6. 변수를 사용해 중복 제거하기
08
8. 지뢰찾기
8-1. 지뢰찾기 기본 화면
8-2. 지뢰 심기
8-3. 우클릭으로 깃발 꼽기
8-4. target vs e.currentTarget
8-5. 물음표와 중간 정리
8-6. 주변 지뢰 개수 세기
8-7. 스코프
8-8. 스코프 체인
8-9. 렉시컬 스코프
8-10. 클로저
8-11. 클로저 문제 해결법
8-12. 주변 칸 한 번에 열기(재귀)
8-13. 재귀 코드 효율 개선하기
8-14. 에러 잡아내기
8-15. 데이터 딕셔너리로 정리
8-16.잔여 버그 해결하기
09
9. 반응속도 테스트
9-1. 반응속도 테스트
9-2. 시간 체크와 예약어
9-3. 호출 스택(call stack)
9-4. 타이머 제거하기
9-5. 재귀, 비동기와 호출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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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틱택토 심화
10-1. 틱택토(컴퓨터의 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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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틱택토 리펙토링
10-3. 승리와 무승부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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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카드 짝맞추기 게임
11-1. 카드 뒤집기 구현
11-2. 카드 색 부여하기
11-3. 카드 짝 맞추기
11-4. 게임 초기화
11-5. 참조와 복사
11-6. 복사하는 방법
11-7. 깊은 복사
11-8. 팩토리 패턴과 프로토타입
11-9.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는 이유
11-10. Object.cre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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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스스톤
12-1.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call by sharing
12-2. 생성자와 new
12-3. 자스스톤 화면 세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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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자스스톤 스크립트 초기 세팅하기(진입점)
12-5. cloneNode와 생성자 활용
12-6. 리팩토링과 진입점 함수의 중요성
12-7. 쫄병카드 코스트에 맞춰 뽑기
12-8. 턴 넘기기
12-9. 리팩토링과 삼항연산자
12-10. 필드 카드 선택과 턴 오버
12-11. 카드끼리 치고 받고 싸우기
12-12. 죽은 카드 정리하기
12-13. 자스스톤 마무리와 최종 리팩토링
12-14. 코드 깔끔하게 작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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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2048
13-1. 2048 게임 기본 세팅하기
13-2. mousedown, mouseup, mousemove
13-3. 드래그 방향 판단하기
13-4. 드래그에 따라 숫자 이동하기
13-5. 숫자 합쳐서 두 배로 만들기
13-6. 게임 오버와 핵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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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테트리스
14-1. 테트리스 세팅과 switch문
14-2. keyup, keydown, keypress
14-3. 테트리스 블록 데이터 만들기
14-4. 테트리스 블록 화면에 표시
14-5. 내려가는 테트리스 만들기
14-6. 호출 스택과 이벤트 루프
14-7. ES2015 const, let, 화살표 함수
14-8. 테트리스 블록 생성, 그리기
14-9. 한 칸씩 내리기, 가득 찬 줄 지우기
14-10. 테트리스 좌우 이동, 회전, 하강하기
14-11. 테트리스 및 웹 게임 강의 마무리
7-1. 가위바위보(이미지 스프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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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가위바위보(이미지 스프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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