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곰의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 01
      스위프트 시작하기
    • 시작 전 필독사항
      이름짓기, 콘솔로그, 문자열 보간법
    • 02
      문법
    • 상수와 변수
      기본 데이터 타입
      Any, AnyObject, nil
      컬렉션 타입
      함수 기본
      함수 고급
      조건문
      반복문
      옵셔널
      옵셔널 값 추출
      구조체
      클래스
      열거형
      값 타입과 참조 타입
      클로저
      다양한 클로저표현
      프로퍼티
      프로퍼티 감시자
      상속
      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
      옵셔널 체이닝과 nil 병합 연산자
      타입캐스팅
      assert와 guard
      프로토콜
      익스텐션
      오류처리
    • 03
      고차함수 활용
    • 고차함수
    • 04
      마무리
    • 더 알아보기
    조건문
    배우기
    02 문법
    조건문
    • if-else
    • switch

    if-else 구문

    if-else 구문의 기본 형태

    if만 단독적으로 사용해도 되고, else if, else와 조합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if 뒤의 조건 값에는 Bool 타입의 값만 위치해야 하며, 조건 값을 감싸는 소괄호는 선택사항입니다.

    if 조건 {
        /* 실행 구문 */
    } else if 조건 {
        /* 실행 구문 */
    } else {
        /* 실행 구문 */
    }
    

    switch 구문

    스위프트의 switch 구문은 다른 언어에 비해 굉장히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던 정수타입의 값만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스위프트 기본 타입을 지원하며, 다양한 패턴과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스위프트의 다양한 패턴은 Swift Programming Language Reference의 패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각의 case 내부에는 실행가능한 코드가 반드시 위치해야 합니다
    • 매우 한정적인 값(ex. enum의 case 등)이 비교값이 아닌 한 default 구문은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 명시적 break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case마다 break 됩니다
    • fallthrough 키워드를 사용하여 break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 쉼표(,)를 사용하여 하나의 case에 여러 패턴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switch 구문의 기본 형태

    switch 비교값 {
    case 패턴:
        /* 실행 구문 */
    default:
        /* 실행 구문 */
    }
    

    기본 문법을 익힌 뒤 차후에 더 많은 switch 구문과 패턴의 활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관련문서

    실습 내용
    someInteger 상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조건문을 스스로 만들어 봅시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