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에서 오류(Error)는 Error
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의 값을 통해 표현됩니다. Error
프로토콜은 사실상 요구사항이 없는 빈 프로토콜일 뿐이지만, 오류를 표현하기 위한 타입(주로 열거형)은 이 프로토콜을 채택합니다.
스위프트의 열거형은 오류의 종류를 나타내기에 아주 적합한 기능입니다. 연관 값을 통해 오류에 관한 부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예제에는 프로그램 내에서 자판기를 작동시키려고 할 때 발생하는 오류상황을 구현해 보았습니다.
오류표현
Error
프로토콜과 (주로)열거형을 통해서 오류를 표현합니다
enum 오류종류이름: Error {
case 종류1
case 종류2
case 종류3
//...
}
함수에서 발생한 오류 던지기
자판기 동작 도중 발생한 오류를 던지는 메서드를 구현해봅니다.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서드는 throws
를 사용하여 오류를 내포하는 함수임을 표시합니다.
오류처리
오류를 던질 수도 있지만 오류가 던져지는 것에 대비하여 던져진 오류를 처리하기 위한 코드도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던져진 오류가 무엇인지 판단하여 다시 문제를 해결한다든지,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 본다든지, 사용자에게 오류를 알리고 사용자에게 선택 권한을 넘겨주어 다음에 어떤 동작을 하게 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try
를 사용하여 호출해야합니다.
try
와 do-catch
, try?
와 try!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do-catch
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do-catch
구문을 활용하여 오류발생에 대비합니다.
try?
와 try!
try?
별도의 오류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 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값을 nil
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동작 후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정상 반환값을 돌려 받습니다.
try!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확신을 가질 때 try!
를 사용하면 정상동작 후에 바로 결과값을 돌려받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여 애플리케이션 동작이 중지됩니다.
더 알아보기
추가적으로 더 알아보면 좋은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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