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끝내는 자바 기초
    • 01
      시작하기에 앞서
    • 강의의 방향
      프로그래밍이란?
      자바란?
      실습 환경 구축 - 구름IDE
      자바 맛보기 - 반복문
      자바 맛보기 - 조건문
    • 02
      자바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 학습 목표
      JVM과 SDT
      Garbage Collector
      POP/OOP
      콘솔 출력
      구름IDE로 복습하기
      정리
    • 03
      메모리와 자료형
    • 학습 목표
      메모리란?
      변수? 상수?
      자료형 - 숫자 기본형
      자료형 - 그 외 기본형
      자료형 - 참조형
      형변환
      정리
    • 04
      연산자
    • 학습 목표
      연산자(Operator)
      대입연산자(=)
      산술연산자
      복합대입연산자
      비교연산자
      전위/후위 연산자
      논리연산자
      비트/시프트 연산자
      연산자 우선순위
      심화: 오버플로와 언더플로
      정리
    • 05
      조건문/선택문
    • 학습 목표
      if 문
      else 문
      else if 문
      switch 문
      정리
    • 06
      반복문
    • 학습 목표
      for 문
      이중 for 문
      while 문
      do while 문
      break / continue 문
      정리
    • 07
      메소드
    • 학습 목표
      메소드의 기본
      main 메소드
      메소드 사용하기
      오버로딩
      심화: Call by Value
      정리
    • 08
      배열 기초
    • 학습 목표
      배열의 선언
      배열 사용하기
      배열과 반복문
      정리
    • 09
      String
    • 학습 목표
      배열과 String
      Char 심화 이론: ASCII 코드
      String 심화 이론
      클래스와 String
      정리
    • 10
      클래스와 객체
    • 학습 목표
      클래스와 객체
      멤버(Member)
      생성자(Constructor)
      접근제한자
      static에 대하여
      정리
    • 11
      데이터 입출력
    • 학습 목표
      키보드 데이터 입력받기1
      키보드 데이터 입력받기2
      데이터를 파일로 출력하기
      데이터를 파일에서 입력받기
      String 활용하기
      정리
    • 12
      배열 심화
    • 학습 목표
      2차원 배열
      클래스 배열
      정리
    • 13
      상속
    • 학습 목표
      상속, 부모클래스와 자식클래스
      오버라이딩
      추상화 & 추상클래스
      interface
      정리
    • 14
      다형성
    • 학습 목표
      다형성이란?
      상속과 다형성
      정리
    • 15
      Exception
    • 학습 목표
      try-catch문
      Exception
      정리
    • 16
      테스트 프로젝트
    • 시작하기 전에
      책 관리 프로그램1
      책 관리 프로그램2
      책 관리 프로그램3
      해설 - NewBook
      해설 - PrintBook / SearchBook
      해설 - DeleteBook
      맺는 말
    프로그래밍이란?
    01 시작하기에 앞서
    프로그래밍이란?
    default

    이미 다른 언어를 배운 적이 있으시거나 컴퓨터 과학/공학에 대해 배운 적 있는 분은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프로그램이라는 단어를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프로그램이란 특정 목적을 위해 컴퓨터에 내리는 명령의 집합입니다. 에어컨의 온도 조절 프로그램, 채팅 프로그램의 단체 채팅 기능 등 그 종류는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하여 현재 우리 일상에서 프로그램이 없는 곳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행위를 프로그래밍, 또는 간단히 개발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밍하는, 즉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을 지칭하겠죠? 본래 컴퓨터공학은 프로그래머라 불리우는 전문가 집단의 전유물이었지만 점점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전과 더불어 그 디바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등장했고, 모든 것이 프로그램화되는 시대가 오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일반인에게까지 전파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프로그래밍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초등, 중등에서 코딩 교육이 의무화되었고 일반인도 쉽게 다양한 코딩 교육 활동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왜 프로그래밍 교육보다 코딩 교육이라는 말을 사용할까요? 코딩은 컴퓨터 언어로 작성하는 논리적인 글인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은 사람이지만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실행하는 주체는 기계(주로 컴퓨터)이기 때문에 기계가 이해하기 쉬운 컴퓨터 언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컴퓨터 언어에 대한 이해와 기계의 사고 방식(처리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기에, 수 많은 기계를 다루며 살아가야 할 사람들이 코딩을 배워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미국에서 생활할 때 영어를 할 줄 알면 훨씬 편한 것처럼!) 즉, 덧붙여 정리하면 코딩교육은 '컴퓨터의 논리를 이해하고 대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교육'이라면 프로그래밍교육은 '컴퓨터의 논리를 이해하며 대화함을 넘어 좀 더 효율적인 논리체계, 대화방법을 찾고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국어 교육에 비유하자면 단순한 알파벳, 영문법 및 영어회화 교육과 영어 스피치 교육의 차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