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3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 01
      스크래치 입문
    • 스크래치 소개
      스크래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름EDU 스크래치
      Hello, World!
    • 02
      스프라이트 영역
    • 스프라이트 영역
      저장소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이미지 직접 그리기
      로컬에서 이미지 가져오기
    • 03
      작업 영역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기본 실습
      소리 다루기
      소리 다루기 기본 실습
      모양 다루기
      모양 다루기 기본 실습
    • 04
      무대 영역
    • 무대 영역
      무대 영역 실습
    • 05
      스크래치 기본
    •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조건 제어 블록
      조건 블록
      반복 제어 블록
    • 06
      스프라이트 & 배경
    • 그림(스프라이트) 삽입, 삭제하기
      그림 수정하기
      배경 설정하기
    • 07
      애니메이션화 하기
    • 애니메이션의 개념
      배경 애니메이션화하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 08
      좌표와 위치
    • 좌표의 개념
      스프라이트 위치 변경
      벽에 닿으면 튕기기
      회전 방향 바꾸기
    • 09
      스프라이트 조종하기
    •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좌우)
      자연스럽게 움직이게하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화 하기
      스프라이트 조종하기(점프)
      자연스럽게 점프하기
    • 10
      게임 소개
    • 게임 만들기
      구름 마리오
      다루는 내용
    • 11
      게임 시작
    • 게임 시작화면 만들기
      캐릭터 선택 기능 추가하기
      맵 크기 조절하기
    • 12
      장애물
    • 장애물 생성하기
      장애물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 13
      아이템
    • 아이템 생성하기
      아이템 획득하기
      아이템 자동으로 생성하기
      움직이는 아이템 만들기
    • 14
      게임 종료
    • 게임오버 화면 생성하기
      게임오버 화면에 효과주기
      맺음말
    • 15
      부록
    •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캐릭터의 점프력 높이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복제 빈도 조절하기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 변화주기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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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이번 강의에서 배울 스크립트 블록은 대부분의 스프라이트나 배경에서 사용되는 블록들입니다. 

    로 분류된 블록이 블록 조합 중 가장 위에 위치하는 이벤트 핸들러 블록이라는 것을 스크립트 작성 강의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벤트 핸들러(=이벤트 리스너)란 특정 이벤트의 처리를 담당하는 스크립트의 시작 신호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이벤트 분류 블록 알아보기

    이번 단원의 주제인 배경 애니메이션화를 마무리 하면서  분류에 속한 블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시작 버튼을 클릭을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특정 키보드 입력을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이 블록이 사용된 스프라이트를 클릭을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특정 배경으로 변경을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의 정도를 이벤트화 할 수 있습니다.
    •  : 방송하기 블록은 다른 스프라이트(들)에 메세지를 방송합니다.
    •  : 다른 스프라이트에 메시지를 방송하고 다른 스프라이트(들)의 모든 메세지를 받는 방송 블록 조합이 끝난 후 다음 스크립트를 실행하게 됩니다.
    •  : 다른 스프라이트에서 발생시킨 방송(이벤트)을 받았을 때 처리할 스크립트가 이 블록에 연결됩니다. 


    배경에 이벤트 핸들러 블록 추가하기

    배경 애니메이션화 하기에서 생성한 배경에 이벤트 핸들러 블록을 추가할 시간입니다. 

    무대의 움직임은 작성한 스크립트를 작동(시작)했을 때 발생해야 하므로 ''를 지금까지 작성한 스크립트 가장 위에 위치시킵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블록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배치되어 있을 것 입니다.

    defa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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