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05 스크래치 기본
제어 분류 블록 알아보기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제어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제어문은 특정 대상을 제어하기 위해 존재하는 문법인데요. 통상적으로는 조건문과 반복문이 제어문을 구성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단원에서 여러분은 조건문과 반목문 역할을 할 수 있는 블록들에 대해 배우고 실습해 볼 예정입니다.

스크래치도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제어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이 기능은 거의 모든 스크립트에 사용됩니다. 10개의 분류 중 로 분류된 블록들이 제어문의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  분류 블록 목록과 블록 별 간단한 설명이 주어져 있습니다.

  •  : 작성한 스크립트 실행 중간에 대기 시간을 둘 수 있습니다. 입력한 시간(초) 만큼 대기 후 다음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  : 해당 블록 안에 있는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입력한 횟수(번) 만큼 반복 실행됩니다.
  •  : 해당 블록 안에 있는 블록 또는블록 조합이 무한 반복 실행됩니다.
  •  : 입력되는 조건에 부합하면 해당 블록 안에 있는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실행됩니다.
  •  : 입력되는 조건에 부합하면  바로 아래의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실행되고,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아래의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이 실행됩니다.
  •  : 특정 조건이 입력될 때까지 대기합니다. 해당 블럭에서 실행이 멈추어 있다가 특정 조건이 입력되면 다음 블럭으로 넘어갑니다.   
  •  : 특정 조건이 입력될 때까지 해당 블록 안에 있는 블록 또는 블록 조합을 반복 실행합니다.
  •  : 실행 중인 스크립트 또는 프로젝트 전체를 멈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오버 상황에서 로 게임 실행을 정지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  : 특정 스프라이트를 복제합니다.
  •  : 스프라이트 복제의 이벤트 핸들러입니다. 복제 후의 동작 스크립트가 이 블록에 연결되어 작성됩니다. 
  •  : 해당하는 복제본을 삭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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